검색어 입력폼

관료제의 특성과 쟁점사항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교육행정 중 조직이론에 해당하는 관료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 특성과 순기능, 역기능, 쟁점 사항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Weber의 관료제 모형》
《관료제의 역기능》
《Weber의 관료제 모형에 대한 논쟁》

본문내용

19세기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산업화는 20세기 초에 와서는 거대한 산업 조직을 탄생시켰고 이와 마찬가지로 정부나 기타 사회조직들도 그 규모가 커지면서 조직적 사회가 되고 있었다. 그 무렵 독일의 Weber는 대규모의 조직의 구조와 운영의 공식화가 필요함을 예측하고 우선 관료주의를 분석하고 관료제의 가장 특징적인 요소를 추출함으로서 이를 순수한 이상적 관료제로 발전시켜 행정 사상 가장 유용하고 지속적인 업적을 이룩하였다. Weber는 이상적 관료제가 효율성과 합리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관료제가 대규모 조직을 능률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조직모형이라고 하였다.

《Weber의 관료제 모형》
오늘날 대부분의 현대 조직은 Weber가 분석한 다음과 같은 관료제의 주요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① 권위의 위계구조 (hierarchy of authority)
어느 조직이나 조직 내에는 일련의 권리와 책임을 수반하는 권위의 위계가 있고 상급의 지위에 있는 사람은 위계 피라미드의 하위 지위에 있는 사람을 통제한다. 예를 들어 교육청에는 교육감, 교육장, 교장 등의 위계구조가 있다.
위계구조는 현대 조직의 대표적 특징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대규모 조직은 상급자와 하급자를 구분하는 위계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근간으로 한 명령계통과 위계질서를 통해 조직의 기능과 여러 과업이 수행된다.

② 규칙과 규정 (rules and regulations)
Weber는 “모든 관료제에는 대개 의도적으로 마련된 일관성 있는 체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체계는 각 지위에 부여되는 권리와 의무, 조직의 위계구조에 따른 구성원의 행동 지침 및 규칙을 의미한다. 명시적인 규칙과 규정은 인사이동과 같은 사회적 이동이 진행될 경우 조직운영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며,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기준이 됨으로써 통일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근대국가의 모든 행정이 법률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법치행정의 원리, 그리고 관료권한의 정당성이 법률에 기반 한다는 합리적․합법적 권위 원칙 때문에 교육행정 또한 교육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 등의 법률과 시행령 및 각종 훈령, 각각의 교육조직 내부에서 제정․시행하고 있는 각종 규정과 세칙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