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글][한글 기원][국어][훈민정음]한글(훈민정음, 국어) 기원 제이론(한국 고대문자, 한글 기원설, 고전기원설, 산스크리트문자 기원설, 몽고 파스파문자 기원설, 신대문자, 가림토문자 기원설, 히브리문자 기원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글(훈민정음, 국어)의 기원에 관한 제이론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의 고대 문자
1. 훈민정음 이전 시대
1) 이두 표기법
2) 서기체 표기법
3) 구결 표기법
4) 향찰 표기법
2. 훈민정음 이후 시대
Ⅲ. 한글의 기원설
1. 고전기원설
2. 산스크리트문자 기원설(범자 기원설)
3. 몽고 파스파문자 기원설(八思巴文字 起源說)
4. 신대문자(神代文字 起源說)
5. 가림토문자 기원설 (加臨土文字起源說)]
6. 히브리문자 기원설
7. 인도문자의 영향
8. 문자해독이 안된 자료들
9. 그 밖의 기원설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글을 만든 동기는 어제 훈민정음의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말소리가 중국과 달라서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무식한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끝내 그 뜻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것을 불쌍히 여겨 새로 28자를 만드니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 날로 씀에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서문에서 밝히고 있는 한글창제의 동기는 우민계층을 위해서 언문을 만들었음을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하지만 우민은 문화활동을 하는 문화문자도, 공문서를 작성하는 관용문자도 필요없는 계층이다. 그들에게는 그러한 문자의 필요성이 전혀 없다.
세종의 훈민정음의 창제동기는 최만리들의 반대상소문에 대한 반박문에서 알 수 있다. 우선 행정상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두번째 를 번역하는 등의 우민교화를 위해서, 세번째 국어문자론적 의미로서, 즉 우리나라 말소리를 적는 글자를 만듦이 목적임과 동시에 우리말 소리를 적는 글자의 필요성에 의해서, 네번째 세종 스스로 언문으로 공문서에 사용하거나 시험에 훈민정음을 함께 치루도록 한 점 등을 미루어 관용문자로서 쓰기 위해, 다섯번째 한자음을 적기 위한 글자로, 여섯 번째 에서 왕가의 전통성과 이성계의 조선건국을 합리화 및 방원의 부도덕성의 미화를 위한 세종의 시민에 대한 교화정책을 이루기 위해 창제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언어학적인 측면과 역사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강신항 교수는 를 통해 언어․문학사편에서 한글 창제의 동기를, 첫째 표기 수단을 갖지 못한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주기 위하여, 둘째 문자없는 국가적 체면을 생각해서, 세째 이두 사용의 불편을 느껴, 네째 세종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다섯째 한자음 정리를 위한 언어정책적인 면 등을 들고 있다.
역사학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에서 이병도는 자아를 비판 및 반성하고 민족을 사랑하고 민중을 애닮게 여겨 한글을 만들었다 하였고, 의 이기백은 일상 쓰는 말에 부합하는 민족의 문자가 있어야겠다는 민족의식과 누구나 쉽게 문자를 배워 쓰게 해야겠다는 민중애가 세종으로 하여금 한글을 만들게 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한우근은 한국통사에서 한학은 치자계층에만 독점되어 일반국민이 습득할 겨를이 없어서 치자와 피치자 사이에 직접적이고 공식적인 의사 소통의 길이 없었기 때문에 한글이 만들어진 것이라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