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채만식][풍자소설][풍자문학]채만식의 소설관과 시대비판 및 풍자와 풍자소설(풍자문학)(채만식 소설관과 풍자소설, 채만식 시대비판과 풍자, 1930년대 풍자문학과 채만식 풍자소설, 채만식 풍자소설의 대화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채만식의 소설관과 시대비판 및 풍자와 풍자소설(풍자문학)

목차

Ⅰ. 채만식의 소설관과 풍자소설
Ⅱ. 채만식의 시대비판과 풍자
Ⅲ. 1930년대 풍자문학과 채만식 풍자소설
Ⅳ. 시대에 대한 시각의 굴절상
Ⅴ. 채만식의 풍자소설에 나타나는 대화분석
1. 해방이전의 풍자소설
1) 나레이터가 없는 경우
2) 관찰자로서의 나레이터
3) 등장인물로서의 나레이터
2. 해방이후의 풍자소설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Ⅰ. 채만식의 소설관과 풍자소설

채만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그가 우리 민족의 진정한 삶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보였다는 점이다. 작가들을 대별한다면, 현실에 관심의 뿌리를 두고 역사와 사회의 추이, 그곳에 사는 각 계급계층, 집단, 계인의 생활방식을 제재로 삼으며 좋은 세상의 구도를 모색하려는 현실주의자 - 흔히 리얼리스트로 지칭되는 사람들과 현실을 넘어서 보편적 인간의 본성과 가치, 그리고 그 미적 형상화에 초점을 두려는, 흔히 예술주의자로 지칭되는 사람들로 양분 할 수 있다. 채만식은 전자에 속하는 작가로서, 그 중에서도 각 시대에 다양했던 현실 이데올로기에 편향되지 않고 가장 균형있는 현실감각을 보여준 작가였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채만식은 역사적 격동 속의 우리 민족의 삶을 가장 균형감각 있게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작가다.
또한 다양한 장르 시도뿐 아니라 소설의 형태, 문체면에서의 성과도 뛰어나다. 검열이라는 시대현실과 작품의 제재에 맞추어 적절한 형태와 문체를 고안, 선택했는데, 대상의 정면적 묘사와 풍자같은 우회적 서술, 그리고 일인칭삼인칭의 전지적객관적논평적 시점을 취하는가 하면 고전 판소리 사설의 서술 수법을 끌어오며, 반어희화역설패러디등 표현방법을 풍부히 활용하였다. 그는 우리 근현대 문학에 있어 표현방식어휘구사능력이 가장 뛰어난 입심 좋은 이야기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채만식의 단편 가운데 가장 널리 이름이 알려진 레디 메이드 인생은 신동아 1943년 5월호부터 7월호까지 연재로 발표되었다. 이 작품의 채만식 자신의 자전적 경혐에 바탕을 두고 있는 듯하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까닭을 예로 들면 첫 아들 무열은 레디 메이드 인생이 씌여질 무렵에 P의 아들 창선이와 마찬가지로 아홉 살쯤 되는 나이다. 가난한 인텔리로서 잡지사나 신문사 같은데서 밥벌이를 한다는 점도 일치한다. 물론 이 작품에 채만식의 실제 경험이 얼마나 그대로 투영되어 있느냐 하는 점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딴 어느 작품보다도 이 레디메이드 인생에 채만식의 현실관, 역사의식, 삶의 태도등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음을 감지할 수는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