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북한군 통수체제와 당-군 관계

저작시기 2001.09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무료

소개글

생략

목차

1. 북한군의 성격과 특징
1) 당의 군대․혁명의 군대․수령의 군대
2) 선군(先軍) 영도체제
3) 강성대국 건설과 군의 역할
2. 군 지휘체계
1) 국방위원회
2) 당중앙군사위원회
3) 조선인민군 최고사령부
4) 인민무력부
3. 당․군 관계 와 군부내 당조직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한군 통수체제와 당․군 관계

1. 북한군의 성격과 특징
1) 당의 군대․혁명의 군대․수령의 군대
북한군의 통수체제와 당․군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성격과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북한군 즉 조선인민군은 기본적으로 <당의 군대> <혁명의 군대> <수령의 군대>라는 성격을 띠고 있다.
북한 노동당 규약은 "조선노동당의 당면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에서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과 인민민주주의 혁명과업을 완수하는 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다(전문)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조선인민군은 조선노동당의 혁명적 무장력"(제46조)이며,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을 위해 서슴없이 생명을 바칠 수 있는 진정한 혁명전사(제48조)가 돼야 함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북한군은 체제수호의 중추적 역할을 하면서 <남조선 혁명과 해방을 통한 전 한반도의 공산화>라고 하는 당과 수령의 정치적 목적을 실현키위한 무력수단으로 존재하고 있다.
북한군의 성격은 김일성(金日成) 부자의 연설이나 발언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김일성 주석은 지난 1954년 12월23일 인민군 군정간부회의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민족해방투쟁과 관련 ,"우리 인민군대의 장래 임무는 공화국 남반부를 해방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김주석은 또 1968년 2월 8일 인민군 창건기념연설에서 "무장을 들어야 정권을 잡을 수 있다. ...주권을 쥐려면 무장투쟁을 해야하며 선거놀음을 해가지고는 정권을 잡을 수 없다. ...모든 투쟁형태들 가운데 가장 적극적이며 가장 결정적인 투쟁형태는 조직적인 폭력투쟁, 무력투쟁, 민족해방투쟁인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정일(金正日)도 북한군을 "혁명의 주력군이며 나라의 기둥"이라고 역설해 왔다.
북한이 이처럼 오늘날까지 <하나의 조선> 운운하며 그들의 군대를 <혁명의 군대>라고 지칭하는 것은 적어도 무력에 의한 한반도 적화혁명을 아직까지 완전히 포기하지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석승 외, 『북한학 개론』, 법문사, 1998.
박명서, 통일시대의 북한학 강의, 돌베개, 1999.
장명순, 북한군사연구, 팔복원, 1999.
국방부, 국방백서, 2000.
대한매일신보사, 북한인명사전, 2000
연합뉴스, 북한연감, 2003.
통일교육원, 북한이해, 2001.
통일교육원, 북한개요, 2000.
국방부, http://www.mnd.go.kr
디펜스코리아, http://www.defence.co.kr
통일부, http://www.unikorea.go.korea
북한 사회주의헌법(1998.9.5 개정)
북한 노동당규약(1980.10.13 개정)
Oberdorfer, Don, The Two Koreas : A Contemporary History, Washington, Basic Books , 2001.
Party History Research Institute under the Central Committee of the Workers‘ Party, History of Revolutionary Activities of the Great Leader Comrade KIM IL SUNG, Pyongyang, 1983.
Miyamoto Satoru, “The Power Relationship between Korean People`s Army and
Korean Worker`s Party : 1945-1972,“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