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인]중국인, 중국사람(사상, 의식주, 대만인과의 차이, 세계관)(중국인의 사상, 지역에 따른 중국인의 특성, 중국인의 의식주, 가을을 싫어하는 중국인, 중국인과 대만인의 차이, 중국인의 세계관과 협상방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인, 중국사람(사상, 특성, 의식주, 대만인과의 차이, 세계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인의 사상
Ⅲ. 지역에 따른 중국인의 특성
1. 화북지방 사람의 특성
2. 동북지방 사람의 특성
3. 화동지방 사람의 특성
4. 화남 사람의 특성
Ⅳ. 중국인의 의식주
Ⅴ. 가을을 싫어하는 중국인
Ⅵ. 중국인과 대만인의 차이
Ⅶ. 중국인의 세계관과 협상방식
Ⅷ.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랜 봉건사회의 악습과 관료주의까지 겹쳐서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하는 것에 몹시 힘겨워 하기까지 한다. 그러므로 무슨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자신이 혼자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서 여러 형태의 중첩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고 심사숙고에 숙고를 거듭한 뒤 연대책임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이 확보되었을 때 결정을 하고자 한다. 금전에 대한 정확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상권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배금주의 사상이 만연해있다. 중국은 주, 춘추전국시대를 통해 명분중심사상과 체면중심사상이 발생되어 있다. 만년 가까이 되는 역사 속에서 패권을 지키려는 군주들과 무인들에 의해서 천자의 수호(守護)라는 명분을 외치면서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발생. (-우리나라와의 차이점- 한국은 체면을 중시하는 반면 자국의 우월주의 및 자존심이 강하지 않는 반면 중국인은 "中國" 이라는 우월주의와 자존심은 세계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님.)
4)화합중시 : 중국인의 가장 기본적인 철학목표는 화합(조화, 융화)에 있다.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다른 사람과의 화합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억제시킨다. 이는 전통적인 농업사회의 대가족제도하에서 생겨난 것이다. 옛부터 중국은 무수히 많은 외국세력에게 침략당해왔다. 바로 이 요인이 관계를 더욱 중요시 여기는 계기가 되어 온 것이다. 비슷한 외모만으로 같은 정신적 배경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제도마저 이 관계 앞에선 무의미해진다. 세상 모든 일을 인간 중심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근대 서양에서 취하는 태도와는 달리 편의주의 적이며 실용적이다. 주위의 사람들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반면, 가족과 오랜 시간을 두고 이루어진 친구와 신뢰하는 동료에 대해서는 이해타산을 초월하여 두터운 신뢰관계를 유지해 나간다.

Ⅱ. 중국인의 사상

B.C. 221년 이후 1911년까지 중국 정부의 최고 권위를 대변한 것은 황제였으며, 어떤 정권도 이 원칙은 인정하였다. 황제권의 이론과 실제의 기초가 된 다양한 관념들 중에는 사실에 입각한 것도 있었지만 조작된 것도 있었고, 또 적절한 명분을 제공한 것도 있었지만 시대착오적인 것도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