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벤트]관광이벤트, 지역축제 효과, 전략과 이벤트, 축제 개선방안(관광이벤트 효과, 이벤트 상품화 과정과 연출, 이벤트 행사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금산인삼축제 사례, 이벤트 개선방안,전략, 이벤트 평가요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관광이벤트, 지역축제의 효과에 따른 전략과 향후 이벤트, 축제의 개선방안 분석(사례 중심)

목차

Ⅰ. 서론
Ⅱ. 관광 이벤트의 효과
1. 경제적인 측면
2. 사회적 측면
3. 산업적 측면
4. 지역문화의 계승과 발전
5. 지역주민의 연대감 조성
6. 국제교류의 증진
7. 고품질 관광을 통한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Ⅲ. 이벤트의 상품화 과정과 연출
1. 상품화 과정과 체계의 등급화
2. 이벤트 연출
Ⅳ. 이벤트 행사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Ⅴ. 금산인삼축제 사례
1. 금산인삼축제의 전개
1) 배경
2) 목적
2. 기획 및 운영 평가의 주요결과
1) 관광수요체계
2) 행사프로그램
3) 금산인삼축제의 정보원
4) 방문객의 특성
5) 만족도
6) 개선점
3. 종합 평가 및 정책 제언
1) 종합 평가
2) 정책제언
Ⅵ. 이벤트의 개선방안과 전략
Ⅶ. 이벤트의 평가 요소
1. 이벤트 평가
2. 지역축제의 평가
1) 축제평가의 방법들
2) 지역축제조사방법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일본은 관광입촌․관광입군으로 지역간 경쟁이 치열하고, 2020년에는 아시아의 민족대이동으로 2억명의 인구가 일본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 나라 외래관광객의 약 70%는 인프라의 취약으로 지방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수도권에 머물고 있다. 도시인이 지방을 관광하는 일은 `새로운 형태의 인구이동`이다. 과거 도시계획을 고려할 때 최대
기준은 그 도시에 살면서 납세하는 `제1의 시민`이었고, `제2의 시민`은 그 도시로 통근․통학하는 사람이었는데, 현대는 그 도시 방문자인 `제3의 시민`이 중시되는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축제와 이벤트는 하나의 `대안관광` (alternative tourism)으로서 고유한 가치를 지닌다. 과거 자연과 역사현장을 정태적으로 감상하던 시대에서 지금은 문화예술 형태의 동태적이며, 생기를 불어넣는 관광이 붐이다. 원래 관광의 품사는 `동사`(verb)이다. 이벤트의 역사는 단군시대 때 제천의식에서 일류축제인 올림픽, 에딘버러 축제와 아비뇽 연극제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와 그 뿌리를 같이하고 있다. 장의 개념으로서 이벤트를 통하여 물품의 교환과 사람의 교환이 이루어졌다. 인간의 기본적인 물리적 욕구인 의식주 외에 축하하고, 기념하고, 행사를 함으로써 인간은 일상과는 달리 훨씬 더 깊이 생각하고 느끼게 된다. 그래서 인간에게는 축제와 이벤트가 필요하다. 오늘날 일본열도는 총 이벤트 시대라고 불릴 만큼 개최되는 이벤트의 종류가 1만여개가 넘는다.
이벤트란 말의 개념은 그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notjust exist) 사건, 구경거리, 비 일상적인 특별활동, 즉 `거리` (issue) 가 발생하는 것이다. 원래의 말뜻대로 `사건`이 생기면 사람들이 몰리고, 거기서 사람들은 정화(catharsis)의 심리를 느낀다. 그래서 이벤트는 기존에 있는 것이나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닌 `특별한 하나의 막중한 의미`요, 특별한 욕구 충족을 위해 행사와 의식이 진행되는 유니크한 순간(WaH, 1992) 이되도록 기쁨과 재미, 감동과 의미를 창출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