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SIT 검사 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솔로손 지능검사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발달배경: 경현이는 엄마, 아빠, 할머니, 초등학교 4학년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유치원에서 아침 8시까지 와서는 저녁 6시에 집에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어머니께서 일 때문에 종종 바쁘시므로 저녁 늦게 가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태어날 때에는 3kg이 약간 안되게 태어났지만 지금은 축구를 가장 좋아할 정도로 운동을 즐기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다. 잔병치레는 이제까지 거의 없을 정도로 건강하였다고 한다. 부모님께서 일 관계로 바쁘셔서 공부를 특별히 가르쳐주시지는 않지만 친척들의 왕래가 잦고 이모, 삼촌 등의 어른들이 경현이와 자주 대화를 나누므로 오히려 사회성은 잘 발달되었다고 담당 교사가 일러주었다.

검사과정: 검사는 유치원 응접실에서 이루어 졌다. 하루 전에도 다른 검사를 이미 실시했기 때문에 아동은 전혀 낯설어 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보였다. 일상생활에 대해서 묻는 질문에도 거리낌이 없이 대답을 해주었기 때문에 검사를 위한 상호작용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경현이는 대답을 하는 동안에는 또박또박 자신의 생각을 비교적 빨리 이야기 하지만 검사자가 잠시 질문지를 내려다보거나 선생님이 잠시 응접실에 들어오면 얼른 고개를 돌려서 보곤 하였다. 그러나 검사에 집중하자고 권유를 하면 또 다시 금방 검사지에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나 다른 아동들이 드나들 수 있는 응접실에 아니라 문을 제대로 닫을 수 있는 다소 밀폐되고 조용한 공간에서 검사를 시행했다면 좀더 집중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지치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며 검사를 시작한지 30분이 다 되어가도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는 등 검사에 협조를 잘 해주었다.

참고 자료

실제 인터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