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유정][김유정 작품세계][김유정 소설][김유정 소설관]김유정과 김유정의 작품세계 고찰(김유정의 소설관, 김유정의 작품세계, 김유정의 생애, 도시화에 대한 비판의식, 김유정소설의 언어, 김유정소설의 문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김유정과 김유정의 작품세계에 관한 심층 고찰

목차

Ⅰ. 김유정의 소설관
Ⅱ. 김유정의 작품세계와 생애
Ⅲ. 도시화에 대한 비판의식
1. 도시화와 농촌의 피폐화 양상
1) 절대적 궁핍과 인간성 파탄
2) ꡐ매춘ꡑ 모티브와 인간 가치의 하락
2. ꡐ따라지ꡑ 모티브와 도시의 병리 현상 비판
Ⅳ. 김유정 소설의 언어와 문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김유정의 소설관

김유정은 명문거족 만석꾼의 후예였다. 조부 김익찬은 음직(蔭職)이었지만 사마좌임금부도사를, 아버지 김춘식은 사마좌임금부주사를 제수했다. 유정은 어린시절 창백한, 횟배를 앓는 약골이었다. 게다가 유정은 말더듬이었다. 이 증상은 그가 휘문고보 2학년때 눌언교정소에서 치료받기까지 계속된다. 유정의 운명은 일곱 살때 어머니가, 그리고 아홉 살때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곤두박질치기 시작한다. 부친 사후 형의 손에 맡겨진 선조대의 재산은 탕진되어 갔다. 방탕자였고 성격파탄자였던 형을 보호자로 유소년기를 보내야 햤던 유정은 돌아가신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과 날마다 분란이 그치지 않는 집안의 소란스러움 속에서 자연히 내성적인 성격으로 자라 간다. 그의 영화 취미는 이때부터 시작딘다. 그는 희극에 관심이 컸다.
유정은 서울 재동공립보통학교를 거쳐 휘문고등보통학교로 진학했다. 여기에서 유정은 한반이었던 안회남, 임화 들과 어울려 인생과 문학에 대한 토론을 벌이며 이래애 대한 꿈을 키워간다. 유정은 아려, 야구, 축구, 스케이팅, 권투, 유도 등을 좋아했고 소설읽기, 영화감상 등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할 정도였다. 또 신식 서양악기를 좋아했다. 바이올린과 아코디언을 배웠고 특히 하모니카를 잘 불어 하모니카 밴드를 조직하는가 한편 개관 몇회인가의 단성사 기념식장에서 모닝코트를 입고 무대 위로 나가 하모니카 독주까지도 할 정도였다. 유정의 운명적인 첫사랑은 휘문고보 졸업반 시절에 찾아온다. 상대방은 연상의 여인이고 이미 남편이 있는 당시 남도 명창 기생 박녹주였다. 이후 유정은 박녹주를 향해 밤을 낮삼아 회신 없는 연애편지의 문장을 가다듬는다. 때로는 혈서를 보내고 때로는 박녹주를 직접 찾아가 결혼을 강요하기도 했다. 그의 첫사랑은 애초에 가망 없는 것이었다. 연희 전문을 중퇴한 그는 춘천으로 귀향하여 폭음과 자포자기 속에서 들병이들과 어울려 방황하기도 했다. 그러나 강원도 산천속에서 살아가는 가난하지만 순박한 교향 사람들의 모습속에서 그는 살아야 한다는 욕구를 찾게 된다. 그 후 그는 사랑이야 말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고리가 된다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