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경기론]농구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농구에 대하여...

목차

1. 농구의 탄생

2. 농구경기의 특색

3. 농구를 잘 하려면...

4. 기본 기능

5. 기초 기능

6. 수비 대형

본문내용

1. 농구의 탄생

농구는 1891년 미국 메사추세츠주 스프링 필드의 YMCA(현 스프링 필드 대학교) 체육대학에서 체육 연구가였던 제임스 네이 스미스 박사가 창안함으로써 시작되었다.
당시의 체육시간의 운동은 주로 옥외에서 미식축구를 했다. 그런데 눈이 오는 날이나 우천시에는 마땅히 대신 할 운동이 없어 이를 대신 할 운동을 찾아내고자 하는 고심에서 비롯되었다.
1891년 12월 중순에 거행된 ‘사상 최초의 농구 경기’는 인원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당시의 학생 수였던 18명을 두 팀으로 나눈 9명이 플레이를 하였다. 그리고 당시의 공은 축구공을 사용했으며, 골대로는 복숭아 바구니를 양쪽 발코니에 10피트(305㎝)높이로 잡아 매 사용했다.


2. 농구경기의 특색

농구는 100여 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역사의 스포츠 종목이지만, 어떤 스포츠 종목보다 더 빠르게 발전하였고, 전 세계로 광범위하게 보급되었다. 그리고 본래는, 추운 겨울철에 실내에서 단체로 할 수 있는 계절 운동으로 창안되었으나 점차 계절이나 지역, 인종, 성별의 구별 없이 다같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자리잡았으며, 축구와 더불어 가장 많은 경기 인구를 가지고 있는 구기 종목으로 자리 매김 하고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길거리 농구대회를 비롯하여, 비 등록 선수들간의 대회 및 농구 동호인들간의 대회도 빈번히 개최되고 있어 이제는 관전 뿐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경기로 확산되어, 생활 체육의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 하고 있다.

가. 규칙을 먼저 만들고 탄생한 경기
농구는 다른 경기와는 달리 규칙이 먼저 만들어지고 그것에 따라 경기를 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대부분의 스포츠가 일반적으로 먼저 경기를 즐기다가 그것을 좀 더 체계화하고 규칙을 만드는 과정을 밟은 데 반해 농구는 먼저 규칙을 만든 후 경기를 하는 과정을 밟았다. 이렇게 농구는 인위적인 과정으로 탄생된 스포츠인 만큼 스포츠가 갖추어야 할 모든 이상을 구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즉, 기존 스포츠의 경기 시 나타날 수 있는 장단점을 취사 선택하여 경기 규칙을 제정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다른 어떤 스포츠가 갖지 못하는 뛰어난 특성들을 많이 지니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