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에 대한 내 생각
한국의 교육에 대한 총정리

목차

-도구주의 교육, 인간의 도구화
-분단의 교육현실
-교육학의 과제와 새로운 관점 모색
-21C에 한국교육이 나아가야 할 가장 일반적인 기본방향
-교육현실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우리나라는 지난 100여년의 역사에서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한 탓으로 많은 교육적 모순을 지니게 되었다. 일본제국주의에 의하여 교육문제가 시작되었고, 해방 이후에는 분단상황으로 인하여 해결은 커녕 교육문제가 오히려 악화되었다. 우리의 교육의 가장 중대한 문제는 학교가 본질에서 빗나간 교육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비교육과 반교육이 정상적 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학교와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활동들은 진정한 교육이라기 보다는 교육의 이름을 빌린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해방후부터 오늘날까지 교육의 현실과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 도구주의 교육, 인간의 도구화

지난 50년간 우리나라를 지배해 온 학국교육의 특징은 도구주의이다. 우리나라는 교육을 경제, 정치, 때로는 종료의 도구로 보고 각 부문의 가치실현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런 도구주의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인간의 도구화를 의미한다.

1) 식민지교육에서 쓸어내지 못한 것들
일제식민통치의 잔재로 아직도 우리 교육에 남아 해독을 끼치고 있는 요소 가운데 중요한 것은 사회통제 수단으로 학력에 의한 사회적 지위분배, 국가주의, 도구주의를 들 수 있다.
✾ 학력주의
① 일제의 학력주의
일제는 학교를 제외한 다른 사회적 지위획득통로를 폐쇄함으로써 학교를 통하지 않고는 사회에의 진출이 어렵도록 만들어 놓고, 식민지통치에 동조할 만한 사람을 선발하여, 일단 선발된 사람에게는 철저한 ‘길들이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제도는 학교가 아닌 곳에서 하는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라는 정책을 추진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2000
전인철, 조희성, 「교육사회학」 알파문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