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스포츠와 하위문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스포츠와 하위문화에 대하여

목차

*스포츠와 하위문화*
1.스포츠문화와 스포츠 하위문화
2.토론
3.맺는말
*스포츠문화에서 일어나는 전환현상을 촉진하는 조건들

본문내용

*스포츠와 하위문화*

지난 100여 년 동안 인류학과 사회학, 그리고 근접분야의 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인류의 생활양식이 매우다양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근친상간, 식인, 동성연애 등과 같이 현대 서구사회에서 절대적인 사회적 금기(social taboos)도 일부 문화사회에서는 한때 정상적인 사회질서였던 것이 밝혀졌다.
그 사회의 문화란 여러 가지 신념, 행동, 의미, 상징체계 등 생활양식의 유형이 곧 그 사회의 문화다. 타일러는 1871년에 문화를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 이 고전적 정의는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문화는 잠재적으로 매우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특정 이해집단이 헤게모니를 행사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문화가 타 문화요소를 누르고 한 사회의 지배문화(dominant culture)가 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의 지배문화는 20세기 후반에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유럽에 미친다양한 영향을 보면, 우선 군사적으로 서유럽 대부분의 나라가 미국에 국방을 의존하게 되었고, 유럽 각국의 언어 역시 미국의 영어의 영향을 받았다.
스포츠와 대중문화는 지배적 문화에 예속되기보다는 다양한 가치와 이념, 의미가 경합하고 있는 분야로 이해되고 있다. 윌리엄스(williams)는 문화의 생산, 재생산과 변동을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지배문화의 헤게모니는 지속적으로 보호, 방위, 개선돼야 유지될 수 있으며 또 외부 힘에 의해 계속해서 저항, 제약, 변형되는 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