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방법을 읽고..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방법]이라는 책을 읽고 난후 그에 대한 여러가지 사례와 내 생각

목차

✦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방법을 읽고...
✦ 사 례 10가지

본문내용

✦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방법을 읽고...

이 책은 일상속에서 매일 반복되는 일들로 자녀와 부모간의 대화에서 일어나는 많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나도 그렇지만 보통 살아가면서 엄마, 아빠와의 갈등이 제일 단순하면서도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또 다시한번 마음을 잡기도 했다.
책에 나온 대화방법 중에서는 내가 알고 있으면서도 행하지 못한 것들이 많았다. 이렇게 책을 통해 바람직한 대화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지식을 잘 실천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
여기에서는 자녀와 부모간의 대화방법을 다루었는데 따지고 보면 여기에서 다룬 내용들은 모든 인간관계에서의 대화방법이기도 한 것 같다. 살아가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서로 이해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잘지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책을 읽으면 나의 인간관계에도 도움이 될것같아서 이 책을 선택하여 읽게 됐다.

✦ 사 례 10가지
✧일상의 싸움을 피하는 방법
비가와서 남자친구랑 놀러가지 못한 A가 B에게 짜증을 내며 얘기를 한다.
A:(짜증내며)아이씨~오늘 비와서 남자친구랑 놀러 못갔어
B:그게 내 탓이냐? 왜 나한테 난리야~
A:내가 언제 너한테 짜증냈어?
B:짜증냈잖아~내일놀아 내일~비안올때 놀면되잖아
A:알았어!!너한테 이제 얘기 안해~

위의 사례에서 B가 나의 대화법이다. 나는 쉽게 짜증을 많이 내는데 이럴 경우에는 내가 말을 하고 나중에는 후회를 하게 된다. 절대 싸울일이 아닌데 나의 말한마디로 친구와 감정을 상하게 되기 때문이다. 저런 경우에는 B가 “진짜? 완젼 짜증났겠다~내일은 비 안온다니까 오늘 못 놀은 거 내일 왕창 놀아~”이런식으로 반응을 해주었다면 친구의 맘도 알아주고 괜히 싸울일도 없었을 것이다. 또, 위의 사례를 읽어보면 알 수 있지만 결코 싸워야만 했던 상황이 아니었는데 서로 이유없이 짜증을 내는 바람에 다투게 된것이다. 내 생각엔 일상에서 싸움을 피하는 방법은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정성껏 대답해주는 것 인 것 같다.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기 - 자녀가 화가 났을때 대처하는 방법
A가 한친구에게 속상한 일을 B에게 털어놓는다.
A:야~영희가 또 책 안빌려주는 거 있지?자기가 필기한거 보여주기 싫어서~
B:(니가 맨날 빌리니깐 그렇지라고 말하고 싶은 것을 참으며)맞아 정말 재수없지? 저번에 나도 빌릴려고 하니까 집에 가져갔다고 하면서 안빌려주더라. 사물함에 있었으면서~
A:맞아~뭐 좀 빌려주면 어디가 덧나냐고~

참고 자료

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방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