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저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상저가에 대한 어석연구,작품 이해,연구사분석,논의의 쟁점 3가지에 대한 생각을 조원이 내린 결론에 정리해놓았습니다~이 부분이 가장 알차고 중요한 내용입니다~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어석연구

(1)‘박병채’의 어석연구
(2)‘최철’의 어석연구
(3)‘이명구’의 어석연구
(4)‘최용수’의 어석연구
(5) ‘최철․박재민’의 어석연구
(6)학자별 전문 해석


2. 작품 이해
3. 연구사 분석
4. 논의의 쟁점

① 백결선생의 대악(碓樂)과의 관련여부에 대해서
② 단연체인가? 연장체인가?
③ 주제에 관하여


Ⅲ. 결론
▪조원이 내린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상저가(相杵歌)는 시용향악보에 가사와 악보가 전하는 고려시대 속요의 하나이다.본고에서는 기존 연구에서의 상저가 어석을 살펴보고,작품을 이해,연구사 검토와 논의의 쟁점이 되어왔던 부분들을 하나씩 살펴 볼 것이다.60년대 박병채님의 어석연구를 그 시작으로,후에 그에 대한 반성으로 이루어진 업적,또 80년대 연구사에서는 어석연구에서 한 단계 넘어선 문학∙사회학적인 방법으로 고려가요를 살펴볼 것이다.또 기본적인 연구 바탕 위에 90년대에 이르러서는 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를 살펴볼 것이다.그리고 논의의 쟁점이 되어온 상저가의 대악관련 여부와 상저가의 형식이 단연체인가 연장체인가에 대한 논의,또 상저가의 주제를 어디까지로 봐야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듥긔 방해나 디히히얘
게우즌 바비나 지히얘
아버님 어머님 받고 히야해
남거시든 내 머고리 히야해 히야해
<시용향악보>


1.어석연구

(1)‘박병채’의 어석연구
-고려가요에 대한 어석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1960년대 박병채에 의해서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그의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듥긔동 > 덜꺼덩, 들쿵
‘들쿵, 덜꺼덩, 들그덩’하는 방아 찧는 소리. 즉 의성어
▪방해나> 방아나
‘방해’는 방아(碓)의 서술격형「방하이>방해」이며, 「나」는 중격적(重格的)인 특수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