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시아-유럽 가족 비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가족의 보편성과 다양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바탕으로 아시아와 유럽의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자녀양육, 가족에 대한 생각, 가족에 대한 가치, 가족복지를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Ⅱ. 본론
1. 부부관계
2. 부모자녀관계 ․ 자녀양육
3. 가족에 대한 생각 ․ 가치
4. 가족복지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시아와 유럽의 각 국가들은 서로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가족의 변화 양상을 보이며 발전하고 있다. 대체로 유럽은 남녀평등사상의 보급으로 여성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다. 또한 아시아와는 달리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매우 강하여 이태리의 특수 상황을 제외하고는 친족이나 지역사회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가족은 보편적인 특성과 다양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달리 아시아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 인해 거의 모든 가족 제도들이 남성 중심적으로 발전하여왔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었으며 이러한 여성의 낮은 지위는 결혼제도와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친족관계 등에서 잘 나타난다.
먼저 가족의 보편적인 특성으로는 어느 민족이나 가족이라는 제도가 있어 남성과 여성이라는 생물학적 성에 따라서 역할이 구분된다. 그리고 모든 나라가 가족 내에서 남성의 지위와 권력이 여성의 지위와 권력보다 커서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거리에 위치한 나라는 존재하지 않는다. 스웨덴처럼 양성평등에 가까운 나라도 실질적 권력은 남성이 더 크다.
또한 가족제도는 다 근친상간 금지 규정을 어느 나라나 갖고 있다. 어느 정도 가까운 근친은 사회 ․ 문화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본에서도 4촌 이내의 결혼을 보통 금지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는 이혼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서양은 대부분 이혼으로 끝나지만 결혼이라는 제도는 어느 정도의 영속성을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가족의 모습에서 보듯이 각 나라마다의 독특성과 차이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가족의 모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첫째, 기후를 포함한 생태학적 환경, 둘째, 한 민족(국가)가 경험한 자신들만의 역사적 경험, 셋째, 종교의 영향, 넷째, 한 집단/사회에서 번성하는 이데올로기, 다섯째, 산업화의 정도, 여섯째, 성, 일곱째, 사회화, 여덟째, 교육, 아홉째, 가족의 형태에 따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족의 보편성과 다양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바탕으로 아시아와 유럽의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자녀양육, 가족에 대한 생각, 가족에 대한 가치, 가족복지를 비교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