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모네(인상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미술- 인상파 작가 조사

목차

Ⅰ. 인상주의
<순간의 이미지를 그리는 인상주의 회화 기법>

Ⅱ.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0 ~ 1926)
<해변에서 도시로>
<마네에게 도전하다>
<빈곤 속에서의 발전>
<르누아르와 함께>
<인상주의 전시회>
<증기의 이미지>
<풍경을 배경으로 한 인물>
<에트레타의 마네 포르트>
<연작>
<수련의 연못>

Ⅲ. 빛으로부터

본문내용

Ⅰ. 인상주의
성당은 같은 자리에 움직이지 않고 서 있다. 야금야금 낡고 허물어질지언정 처음 세워진 그대로 말이다. 움직이는 것은 빛과 시간.
모네 그림과 같이, 같은 장소 같은 사물이 빛의 움직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시시각각 변하는 풍경의 우연적인 장면을 그린 화풍을 인상주의라고 한다. 관습과 정형화된 틀에 박힌 방법으로 그림이 그려지던 19세기 무렵, 인상주의 화가들은 과감히 규칙과 인습에서 벗어나 작가 개인의 체험이나 감정, 그리고 자신의 눈에 보이는 인상적인 세계를 그려야 한다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어두침침한 화실을 벗어나 충만한 자연의 빛과 색채를 캔버스에 담으러 달려 나갔다. 인상주의 그림들이 대체로 풍경화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처음 인상주의 그림이 세상에 나왔을 때 사람들은 ‘그것도 그림이냐’는 야유를 보냈다. 이전의 훈련된 미술기법, 즉 원근과 사실에 입각한 지적인 그림들에 비해 인상주의 그림들은 그야말로 인상적인, 오로지 ‘감각’의 소산이었기 때문이다.
형태의 묘사보다는 빛의 변화에, 빛과 색의 과학적 이론보다는 화가 자신의 신비적 체험과 감흥이 우선했던 그림. 그래서 인상주의 그림은 어쩌면 더 인간적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순간의 이미지를 그리는 인상주의 회화 기법>
인상주의 화가들은 대부분 화실 밖의 야외 공간에서 그림을 그렸다. 이는 사물이 자연광을 받았을 때 일어나는 변화를 정확히 그려내기 위해서였다. 이 순간순간의 변화를 표현해 내기 위해 인상주의자들은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나무를 초록색, 하늘은 파란색이라고 단정 짓는다. 하지만 이들은 빛에 의해 초록이 아닌 다른 이미지로 나타날 때가 있다. 인상주의자들은 이를 포착하기 위해 ‘색채분할법`을 사용했다.
색채분할법이란 색조의 순도를 최대한 살리는 기법의 일종이다. 예를 들어 초록색의 대상을 그리기 위해서 초록색만을 직접적으로 바르는 것이 아니라, 청색과 황색이라는 두 원색을 잔 필촉으로 분할해서 병치시키는 것이다. 또한 물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보라색과 흰색 등을 혼합해서 표현함으로써 빛에 의해 반짝이는 물빛의 흐름을 포착할 수 있다.
인상주의 회화의 또 다른 특징은 ‘평면적`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인상주의

참고 자료

<명화 이야기 시리즈 모네> design house
http://www.youth.co.kr/rs/rs030015.htm
http://my.dreamwiz.com/kej1ej/mainp.html
http://www.monet.pe.kr/impress.htm
그 외 네이버 이미지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