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교육에서의 정서의 역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 새로운 교수 접근법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
1. 「전문가란 무엇인가? 교직은 전문직인가? 아이들에 대한 애정만으로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는가?」
2. 수학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3. 교사가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전문가가 되는데 필요한 지식

< 교수-학습과정에서 정서의 중요한 역할 (학습을 위한 올바른 마음 자세 가지기) >
1. 우리의 수학적 사고방식 - 국가적 위기
2. 부정적인 성향의 원인
3. 문화적 악순환 해결
4. 수학에 대한 불안 : 개인적 악순환

<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

본문내용

1. 「전문가란 무엇인가? 교직은 전문직인가? 아이들에 대한 애정만으로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는가?」
(1) 전문직의 특성→전문가는 특수한 분야의 지식과 장기간에 걸친 철저한 학문적인 준비가 요구되는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자기가 행하는 일에 대해 독자적인 의사 결정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 기반이 필수적이다.
(2) 교사 - 전문가인가, 기술자인가?→ 특히 수학을 가르칠 때 많은 교사들은 기술자처럼 행동한다. 즉 교사용 지도서나 다른 권위적인 자료에서 제시된 지시사항을 맹목적으로 따른다. 그러나 교실은 실제적인 현장이고, 다양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지도서에 제시된 인지적인 측면에 무조건적으로 따를 수 없으며, 교사는 주어진 환경에 맞게 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 진정한 전문가 수준이 되어야 한다. 즉 자신의 풍부한 지식에 의존해서 의사결정을 하는 교육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3) 애정과 능력 →학생이 가진 어떤 문제에 대해 단순히 애정만 가지고서는 도움을 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학생이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원인을 알고,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나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전문가가 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위해서는 ⒜ 교과 내용(수학), ⒝ 학습자(학생 심리학), ⒞ 교수 기법(교수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즉, 교사는 ⒜ 가르치는 수학 내용을 「이해해야 하고, ⒝ 그들 스스로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수학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1) 스스로 혼돈하지 않고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고, 또한 학생을 혼돈 시키지도 않는다.
(2) 교사가 수학을 이해하고 있으면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학생이 수학을 이해하고, 그런 이해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과는 달리 분수 나눗셈에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안다면 학생에게 무엇을 해주고 무슨 말을 해주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으며, 어떤 자료와 과제가 유용한지를 알게 되는데, 이런 것들은 학생이 수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John Holt, 1970) 더구나 수학적 아이디어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실생활과도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교사는 학생들이 이런 관련성을 아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