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자원봉사 신문 스크랩과 의견 정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자원봉사와 관련된 신문자료 스크랩과
요약 정리, 의견을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신문기사 >
< 신문기사 내용 정리 >
< 나의 의견 >

본문내용

< 신문기사 내용 정리 >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정신이 갈수록 변질되고 있다. 학교 점수를 따기 위한 수단쯤으로 여기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일부 기관에서는 비교육적인 봉사활동을 주선하면서 원래 취지가 퇴색해 가고 있다.
자원봉사란 말 그대로 스스로 원해서 남을 돕는 것이다. 인간 존중의 고결한 정신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실천할 수 있는 미덕이기에 보수나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더욱이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활동은 봉사 학습(Service Learning)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일선 초·중·고교의 `봉사활동 인정제`도 이 같은 취지에서 시행되고 있다. 지식 습득도 중요하지만 인격과 도덕성 함양을 통한 전인교육의 유용한 수단으로 제도를 도입했다. 대신 봉사 실적과 시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이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방학만 되면 봉사활동 확인서를 받기 위해 학부모까지 동원되는 것이 우리의 풍속도다. 자원봉사의 참뜻은 이어가야 하는데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이 점수 따기의 수단을 넘어 공동체 의식의 실천 미덕으로 뿌리내리기를 고대한다.

< 나의 의견 >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이 건강하고 밝게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이끌고 지도하는 일이 가정이나 학교 어느 한쪽만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질 수 없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여러 정책들이 권장 혹은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 사회적인 인식의 부족 등으로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으며 학계나 기관단체의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고, 기관, 단체, 학교, 학부모, 학생들 간의 연계협력이 여러 분야에서 성숙되지 않아 그 실적이 미약하다. 영국이나 미국, 일본 등 외국의 경우를 보면 자원봉사가 어느 정도 잘 자리 잡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의 사례를 본받아 자원봉사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