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 문물의 교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서양 문물의 교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최초의 동․서양 교류 비너스상
ⅱ) 선사시대의 교류
ⅲ) 흉노에 의한 문명교류
ⅳ) 로마와 한의 교류
ⅴ) 동․서양 교통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세계는 문화가 다양화․보편화의 길로에 서있다. 동양과 서양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그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다. 과거에는 육로를 통하여 왕래하던 것에 불과하여 일부의 계층에게 부여되는 하나의 사치품에 불과했다. 그러나,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과 동시에 동양과 서양의 문물교류는 확산․증대되었고, 세계는 보다 나은 삶을 영유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 장에서는 동․서양교류의 역사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추이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중국인의 서양에 대한 기록보다는 서양인의 중국에 대한 기록이 훨씬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동양에 대한 서양인의 최초의 기록은 BC 5세기 그리스의 헤로도토스의 것이다. BC 4세기에는 서양인의 동방에 관한 지식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들은 알렉산드로스대왕의 동방원정을 통하여 페르시아를 정복하고, 동쪽으로 더 진출하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을 거쳐 인더스강江 하구에까지 도달하였다. 이 원정 후에 건설된 알렉산드리아 등의 도시에는 동서의 문화가 융합되고, 인도 북부 간다라 지방에까지 미쳤다. 그리스 ·로마의 미술과 불교가 결합되어 간다라 미술로서 후에 북중국과 한국을 거쳐 일본에까지 전해진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BC 1세기의 그리스에서는 ‘세레스(seres)’라는 단어가 비단이라는 뜻으로 쓰인 것으로 미루어 동투르키스탄의 오아시스국가들과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기원 후에는 알렉산드리아의 대학자 프톨레마이오스의 책에 말레이반도의 지명이라고 생각되는 ‘크리세’라는 지명이 보이고, 또 ‘신’, ‘딘’, ‘시나에’라는 이름이 보이는데, 이것은 秦나라의 對音인 것으로 생각된다.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의 기록으로 로마에 관해서는 비잔틴제국을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되는 ‘大秦’이 보인다. 더욱 확실한 것으로는 AD 166년, 곧 後漢 桓帝 9년에 대진왕 안돈(安敦:Antonius)이 사신을 보냈다는 기사가 있다. 기록을 떠난 물질문명의 교류는 청동기의 전파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청동기의 제법은 서아시아에서 발생하여 동과 서로 전해졌으며, 중국의 殷 ·周 시대에까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아시아에서 발생한 가지무늬토기는 1920년대에 중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는데, 그 분포는 甘肅省 ·河南省, 몽골 ·만주 등이다. 이 토기는 중국에서 자취를 감추어 후세에 전해지지 않았지만, 동서문화교류의 가장 오랜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조영록 외, 「동양의 역사와 문화」, 국학자료원, 1998.
이환호 외, 「동양문명의 역사」, 강남대학교 출판부, 1998.
정수일, 「고대문명교류사」, 사계절,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