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재공학]목재 접착이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온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목재 접착에 관한 학설과 이론들을 살펴보고 연구 및 실험을 통해 검토해 본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1). 접착
(2). 접착의 역사
(3). 접착메커니즘

2. 본론
(1). 5연결설
(2). 파괴의 원인과 형태
(3). 혼합파괴

3. 결론
(첨부그림)

본문내용

1.서론

(1). 접착
어느 물질을 개입시켜 두 고체 사이를 결합시키는 현상을 접착이라고 하고, 이 때 사용된 물질을 접착제라고 하고, 접착시킨 고체를 피착제라고 한다. 즉, 접착은 접착제에 의한 유동체의 고화현상을 이용하여 고체 체사를 붙이는 조작을 말한다. 또한 접착은 분자, 원자. 이온의 인력에 의하여 두 표면이 붙어진 상태를 말한다.

(2). 접착의 역사
목재의 접착제에 의한 접착은 접착제의 적용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의 하나이다. Stumbo(1965)에 의하면 B.C. 4000년경에 이미 수지와 시멘트가 사용되었고, 이집트의 Pharaoh 시대에 목재제품 또는 단판의 목상을 제조하는 곳에서 카제인등이 사용 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Goth인은 달걀의 흰자위에 석회를 혼합하여 목기에 동전을 붙였다고 한다.
타르, 송진, 검, 밀랍, 동물의 가죽 및 뼈 등을 이용한 천연 접착제가 사용되었고 동물 가죽을 이용한 천연 접착제는 곧대 이집트 시대부터 알려져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B.C. 1500년경의 이집트 벽화를 보면 접착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접착메커니즘

기계적 접착설은 목재 표면에 도포된 접착제가 노출된 관공들의 공극에 침입하여 굳어지 게 됨으로써 쐐기와 같은 투묘작용을 나타내 접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되며 수용성 접착제는 공극뿐만 아니라 세포벽 내부 즉 마이크로피브릴의 사이까지 침입하게 됨으로써 투묘작용을 일으키게 되는 위치의 수가 많아지게 된다. 하지만 이론적 맹점으로 유리, 플라스틱, 금속과 같이 공극을 지니지 않는 물질의 접착, 밀도가 높은 열대재를 비수용 성 접착제로 접착하는 경우, 경화된 접착제가 공극내에서 수축할 뿐만 아니라 세포벽과 항상 연결되어있지 않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