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기술 투자로 얻는 잠재적 가치와 실현 가치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보기술 투자로 얻는 잠재적 가치와 실현 가치에 대한 고찰이라는 페이퍼를 읽고 적은 리뷰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보기술의 비즈니스적인 가치는 다양한 수준의 연구를 통하여 측정되어 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측정 결과는 참여자들이나 연구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것은 아니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에서는 IT기술 및 프로젝트의 잠재적인 가치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의 연구들은 관리 기술, 사용자 교육, 표준등의 보완자산(Complementary Assets)의 투자가 ROI (Return on Investment)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업이 잠재 가치를 실현 가치화 하는데 영향을 주는 보완자산 (Complementary Assets) 특히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와 인적자원 등을 Locus of value 와 Value conversion contingenties 와 같은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 즉 기존의 IT 투자 가치를 지출 비용에서부터 고려하던 개념을 확장하여 IT 가 가지는 잠재적 가치에 대한 고려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개념을 도식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치의 창조는 IT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진 하나의 IT 프로젝트의 잠재가치에서부터 출발한다. 경영층에서 일부 통제가 가능한 Conversion contingencies 는 기업의 활동들에 대한 투자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IT프로젝트의 실현가치화 되어 결국 투자에 대한 성과 (ROI) 로 나타난다. 이 연구가 기존의 연구 관점들과 다른 부분은 바로 기존의 연구들이 IT 투자와 그 결과 얻어지는 ROI 에 관점을 둔 반면, 이 연구는 IT 투자 이전에 IT 프로젝트가 가지는 잠재적인 가치와 그 가치들이 실현되어지는 과정과 어떤 요소들로 인하여 전부 실현되거나 그러하지 못하는가에 대하여 중점을 두었다는 점에 있다.
잠재적 가치와 실현 가치간의 차이점에 대하여 논의하려면 먼저 Conversion contingencies 이라는 개념에 대한 논의를 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