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사 어떻게 볼것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레포트 입니다.
존 메스킬의

목차

※내용 요약※
Ⅰ-1. 고대 중국의 역사인식
Ⅰ-2. 통사의 주창자들

Ⅱ. 서양 중심의 세계사

Ⅲ. 순환론에 대한 근대적 해석
1.중국 대내란(大內亂)의 주기적 발생
2. 왕조 순환
3. 중국사의 왕조상(王朝像) 연구에 대하여
4. 시대구분: 중국사와 세계사

Ⅳ-1. 근대의 발전론적 역사관
1. 동아시아 시대구분론
2. 봉건 신사사회(紳士社會)와 중간 계층의 형성

Ⅳ-2. 마르크스주의의 영향
1. 주요 경제지역의 의해 지배된 역사.
2. 동아시아에서의 고대의 종말
3. 중국사의 시대구분문제에 대하여

Ⅴ. 동양적 전제주의

Ⅵ. 회고와 전망
1. 시대구분의 정신
2. 역사주의의 허구

※읽고 나서※

본문내용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중국사를 보는 관점에 대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주로 중국사의 시대 구분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고대 중국의 역사관과 서양 중심의 세계관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중국사를 보는 관점을 순환, 발전, 정체의 큰 3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대 구분의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다.
역사를 보는 관점에 있어서 시대구분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역사가 만일 서로 관계없는 사건들의 집적에 그친다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는 계속 진행 중이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한눈에 파악하기란 어렵다. 특히 장구함을 자랑하는 중국의 역사는 더욱 더 그러하다. 그것은 중국의 다양한 역사적 사실들을 정리하고 그 속에서 일정한 틀을 찾아내어 제시할 때 가능할 것인데, 그 방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시대구분이다.
중국 역사를 시대적으로 어떻게 구분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이미 오랜 동안 많은 중국을 비롯한 세계의 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아직까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의 역사는 복잡하고 특수하기 때문에 그것을 보는 기준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다. 이 책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대표적 학자들의 중국사에 대한 견해를 소개 하고 있다. 그들의 견해에 의한 중국사의 시대구분은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순환론 적 사고방식’, ‘정체성 및 지속적 변화’ ‘발전’이라는 3가지 관점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내용 요약※

Ⅰ-1. 고대 중국의 역사인식

고대 중국의 역사 인식은 황금의 시대에 관한 인식과 순환론 적 사고방식을 들 수 있다. 예기에서 공자는 대동의 시대가 끝나고 소강(小康)의 시대가 왔다고 했다. 대동의 시대는 황금시대로 평가 되었으며 이 황금시대의 기준은 이후의 각 시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었다.
한대에는 자연의 모든 사상이 순환한다는 이론이 중국인의 사고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고대 중국의 위대한 역사가인 사마천(司馬遷)은 왕조의 순환을 주장했다. 하(夏)에서 한(漢)으로 진행되는 역사과정은 ‘충(忠) - 경(敬) - 문(文)’ 이라는 끝나면서 새로 시작하는 하나의 주기가 있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