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술]고전논술 - 세계화의 겉과 속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술] 고전논술 - 세계화의 겉과 속

목차

[논술] 고전논술 - 세계화의 겉과 속

제목 : 세계화의 덫
1. 예시문
2. 논술로 대학 가기
3. 각 단락의 소 주제
4. 예시 답안
5. 이 글에 대하여 - 한스 페터 마르틴 ‘세계화의 덫’

본문내용

(가) 세계화, 지구화라는 말은 대체로 세계시장의 거대한 힘이 범 지구적으로 자유롭게 뻗어나가는 것을 뜻하며, 따라서 각 민족국가들이 자국의 주권을 더 이상 행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물결은 이제 거의 모든 나라를 뒤덮고 있어 어떤 국가도 이 물결에서 빠져나가기란 매우 힘들다. 그러나 세계화의 물결은 미국의 입장에서 그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을 범 지구적으로 확대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세계화 시대에 그 나라 고유의 주권을 장애물 없이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는 미국밖에 없다. 경제, 무역, 사회정책, 통화정책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화와 관련된 규칙이나 질서를 만들어낼 수 있는 유일한 주체는 미국 워싱턴의 정치가와 그들의 자문가들뿐이다.

비록 그들 스스로는 그런 줄 모른다손 치더라도 이제는 식민지 종주국의 막강한 힘도 군사력의 우위도 아닌, 단지 미국 경제의 막강한 규모 자체가 미국으로 하여금 세계화 시대에 유일한 세계질서의 유지자로 등장하게 만들었다.


(다) 이런 까닭에 마지막 순간에 가서 미국이, 그리고 미국 정부가 ‘세계화의 덫’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는 유일한, 최초의 나라가 될지도 모른다. 그런 맥락에서 미국식 모델, 즉 모든 것을 시장의 힘 아래로 종속시키는 것이 다른 어디보다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비판받고 있는 것이다. 만일 미국이나 유럽에서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대한 국가의 후퇴 내지 무기력함이 결국 자기 나라를 망친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내일 당장 다른 길을 모색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적해둘 것은, 오늘날 세계경제화라는 거대한 톱니바퀴 속에서 압살되고 있는 복지국가도 맨 처음 미국에서 정착된 것이라는 사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