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정재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7.01.10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정재에 관한 연구다.

목차

조선전기 정재 2

춤 문화 정책 2
여악제도 3
악학궤범 4

조선후기 정재 4

정재 무도홀기 4
(1)연화무(2)영지무(3)춘광호 5
(4)춘대옥촉(5)망선문(6)광수무 6

궁중무용 종류 7

당악정재 7
(1)헌선도 (2)수연장 (3)오양선
(4)포구락 (5)연화대 (6)몽금척
(7)수보록 (8)근천정 (9)수명명
(10)하황은 (11)하성명 (12)성택
(13)육화대 (14)곡파 (15)연백복지무
(16)장생보연지무 (17)제수창 (18)최화무

향악정재 12
(1)일무 (2)봉래의 (3)아박무
(4)향발 (5)무고 (6)학무
(7)학연화대처용무합설 (8)교방가요
(9)문덕곡 (10)춘앵전 (11)무산향
(12)가인전목단 (13)보상무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주지하다시피 궁중정재는 조선시대 왕궁문화의 뿌리이자 꽃으로 자리했다. 특히 조선 전기의 궁중정재는 새로운 왕조창건에 대한 정당성 확보를 위한 정치적 의도를 배경삼아 왕실의 권위와 위상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실천되었던 정치성을 띤 춤이었다.
조선시대의 정재는 나라가 주관하는 각종 의제에 필요한 악공ㆍ여기ㆍ무동 등을 관장하는 악학기관과의 관계 속에서 일반백성과는 관계없이 궁중 안에서만 왕, 또는 왕족, 그리고 양반사대부계층만이 향유하는 특별한 춤으로 자리했다. 이렇듯 그 존재방식이 특별했던 만큼 정재가 담고 있는 내용 역시 여타 일반 춤과는 근본적으로 차이를 보였다. 예컨대 왕실의 번영을 송축하고 국가의 안태를 기원하는 내용과 왕업의 선정ㆍ선치를 과시, 찬양하는 차원에서 조정의 공덕을 칭송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밖에 왕의 수복을 기린다거나 왕의 재위 돌을 축하하는 내용, 그리고 중국황제를 칭송하는 내용도 빼놓을 수 없는 정재의 형상내용이었다. 이렇듯 정재는 춤추는 목적과 의도가 획일화되어 있었던 만큼 춤추는 여기의 개인적 감정이나 정서 및 예술적 감수성의 표현은 엄격히 통제되었으며, 오로지 춤에서 의도하는 내용에 부합되는 격식과 질서에 따른 엄격한 형식을 준수하여야만 하였다. 정재에 내포된 엄격한 형식의 준수는 궁극적으로 전교적 효용성과 당대 정치현실에 복무하는 정치도구화로서의 역할에 크게 기여하였다.
훌륭한 음악은 정의 무절제한 확산을 조절함으로써 정서를 순화하여 본성을 회복케 하고 이러한 기능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 바로 정치질서가 확립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악의 효용은 개인의 성정순화와 사회교화, 즉 정치질서의 확립이라는 두 가지 축면에 있었다. 전체적인 맥락으로 보아 조선의 궁중정재 역시 이 두 가지를 모두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조선 전기의 정재는 지배 계층의 필요에 의거, 그들에 의해 창제(생산)/향수(소비) 되었으며 정재의 내용과 형식의 저변에는 중국 고대의 예악관념을 차용한 정치 이데올로기적 맥락이 가미되어 있었다. 따라서 조선 전기 정재에 내포된 주제의식 내지 춤의 형상내용은 다분히 관념적이고 규범적이며 의식성을 띠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