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봉산탈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1.10 | 최종수정일 201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봉산탈춤의 모든것!

목차

Ⅰ. 등장인물의 성격과 춤사위의 내연성 2
봉산탈춤의 소개 2
제1과장 2
제2과장 3
제3과장 4
제4과장 4
제5과장 5
제6과장 6
제7과장 7

Ⅱ. 현대적 수용에 관한 방법론 8

본문내용

봉산탈춤은 그 극본과 춤 가면, 의상 및 반주음악에 있어 한국가면무극의해서형의 특징을 잘 지니고 있으며 역시 다른 가면무극과 마찬가지로 춤이 주가 되고 이에 몸짓, 동작, 재담과 노래가 따르는 형식이다.

그 과장을 크게 7과장으로 나누어 제1과장 사 상좌춤, 제2과장 팔목중춤, 제3과장 사당춤, 제4과장 노장춤, 제5과장 사자춤, 제6과장 양반춤, 제7과장 미얄 춤을 이 놀이의 내용 역시 다른 가면극과 거의 동일한 주제를 갖고 있다.

1. 의식 무 (사 상좌춤과 굿)
2. 파계승에 대한 풍자
3. 양반에 대한 모욕
4. 일부 대처첩의 삼각관계와 서민의 생활상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파계승, 몰락한 양반과 그 하인, 무당, 사당거사와 기타 서민들의 등장을 통하여 무속과 불교 신앙과 권선징악의 테두리 안에서 호색과 현실 폭로의 익살과 웃음을 통하여 이상의 주제를 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놀이는 이북지방의 큰 명절인 단오 날 주로 연희되었으며 사 상좌춤으로 시작하여 굿으로 끝나고 있으나 다른 가면극에 비하여 신앙적 내지는 종교적 의의는 희박하고 민중의 오락적 요소가 훨씬 우세하다.

제1과장 사 상좌춤
탈춤놀이의 시작 시간을 알리고 구경 온 관객의 안녕과 복을 빌고 놀이판을 정화시키고 연희 자가 공연을 잘 마칠 수 있게 해 달라는 기원으로 동서남북 사방 신에게 제를 올리는 의식 무이다.
상좌 넷이 등장, 모두 흰 장삼을 입고 붉은 가사를 메고 고깔을 썼다. 넷째 상좌까지 차례로 등장하여 일렬로 선다. 상좌들은 악사들이 연주하는 느린 곡에 맞추어 춤추다가 도드리 곡으로 바뀌면 두 사람씩 동서로 갈라져서 대무한다. 다시 음악이 느린 타령으로 바뀌면 두 명씩 마주 향해 어깨를 얹고 춤추며 서로 대무 하다가 자진타령으로 바뀌면 연풍대를 추면서 퇴장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