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님비현상과 관련한 쓰레기 매립지의 실태와 그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오늘날 환경관련 문제점에 입각하여 쓰레기 문제에 대하여 조사한내용입니다.
대학교 기말고사 리포트로 제출한것으로 A+을 받았습니다.
뉴스크랩뿐만 아니라 사진도 첨부되어있고 실내조사, 현지조사, 인터뷰등 다양하게 조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주제선정이유와 조사과정

Ⅱ. 본론
1. 실내조사
① 시청답사 및 인터뷰
② 쓰레기 소각장에 관한 뉴스
③ 쓰레기 매립지에 관한 뉴스
④ 쓰레기 매립지의 사후관리
2. 현지조사
① 소각장 답사
② 소형 쓰레기 매립지 답사(사후관리실태)

Ⅲ. 결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매립지에 관련한 님비현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앞에서 조사한 아중리의 매립시설은 입지 선정과 공사에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심하게 부딪혔다고 한다. 이런 님비 현상들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립지를 지으면서 더좋은 복지시설이나 지원금을 주는 대안이 있을 것이다. 또한 주민들의 반대이유를 수렴하여 그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도 반발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주민들의 반대이유 대부분은 쓰레기 매립시에 생기는 악취와 침천물 이므로 그에 대한 정화시설을 설치한다면 반대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매립지의 사후관리 후엔 대구 시처럼 대량의 나무를 심어 수목원을 조성한다던지, 경기도의 양주시, 구리시, 여주군, 파주, 인산, 남양주의 쓰레기 매립지를 테마 파크로 조성한 것과 인천시 서구의 수도권 매립지를 공원으로 조성한 것 등도 좋은 사례 일 것이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지은 상림동의 쓰레기 소각장을 예로 들 수 있겠는데 쓰레기 소각장이 들어서는 곳에 50억원을 지원해준다고 하여 서로 유치하려고 경쟁했던 것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것은 환경단체들이다. 이제는 지역의 시민환경단체들도 수박 겉핥기식이 아니라 주민과 등짐을 같이 지고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민들이 볼 때 환경단체도 너무 도시지역에만 힘이 실려 있다. 지역 환경단체들도 힘이 실릴 수 있도록 쓰시협에서 적극 지원해줘야 하며 쓰레기 문제에 대한 여론 환기를 지속적으로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제 우리 먹거리의 생산지인 농촌이 정부의 권위적이고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으로 인해 오염되고 있음을 도시민들도 알아야 한다.



후기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우리가 날마다 버리는 쓰레기가 이렇게 처리되고 있구나 하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각각 개인이 버리는 쓰레기는 얼마 안될 지라도 그것이 모이면 엄청 난 양이 된다는 것을 알고, 쓰레기를 줄여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미 매립기간이 끝난 소형쓰레기 매립장은 전에 매립이 되었던 곳이라고는 상상을 할수 없을 정도로, 그냥 산 같은 곳 이였습니다. 쓰레기 매립장 답지 않게 풀이 자라 있었고 나무 가 자라는등 , 그냥 들판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 였습니다. 이만큼 시에서 쓰레기 매립과 관련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님비현상과 관련해 쓰레기 매립지 에 관해 조사를 하면서 생각만큼 매립지를 만드는데 주민들의 반발이 그리 심하지는 않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금을 주기 때문에 그나마 주민들의 반발이 줄어들어서, 경쟁적으로 쓰레기매립장 유치에 힘쓴다는 소리를 듣고 정부의 정책이 좋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들 스스로가 조금씩이나마 쓰레기를 줄인다면 전체적인 쓰레기의 양은 첨청나게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모두가 조금씩 쓰레기를 줄여야 겠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