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초등 음악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합의 관점을 레포트화 함.
예를 들어, 이해영역과 활동영역의 통합의 측면등을 다룸.

목차

※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합 (다른 영역(활동)과의 통합적인 지도법)

※창작 수업에 지도 가능한 통합적 요소
1.오스티나토 짓기
2.노래곡 가사를 詩로 사용하여 중간에 음악을 즉흥적으로 구성하여 연주하기
3. 노래에 새가사 붙이기(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통합)
4.악구 즉흥연주하기(orff)
5.창작한 소리(리듬,가락)을 소리모양으로 그리기
..

본문내용

※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합 (다른 영역(활동)과의 통합적인 지도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가 이해와 활동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실제 학습에서는 두 영역을 통합하여 지도하도록 제시되어있다. 즉, 음악적 개념을 다루는 이해 영역의 학습은 활동영역과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가창학습의 경우, 학습의 우선적인 목표는 가창 활동 그 자체이지만 가창 활동을 하는 동시에 음악적 개념을 경험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컨대 ‘셈여림’ ‘메기고 받기’의 개념 획득을 할때 가창활동을 통하여 더 실제적이고 청각적인 개념으로 이해 될 수 있다.
기악학습의 경우에도 우선적인 목표는 기악적인 능력을 향상 시켜 주는 것이다. 그러나 기악 학습을 통하여 음색의 개념과 화성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영역의 모든 학습에서 ‘이해’ 영역과의 통합을 제시한다. 이해 영역과 활동 영역을 통하여 지도하는 것은 그 수업이 더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수업의 목표가 분명해지고 학생들의 흥미를 더 끌어낼 수 있으며, 교육과정의 목적을 더 높은 수준에서 성취하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창작 수업에 지도 가능한 통합적 요소
1.오스티나토 짓기

1) 오스티나토 리듬 만들기
노래의 반주로 사용할 적당한 길이(2-4마디)의 리듬 프레이즈를 만들어 신체표현 타법이나 소리 도구 혹은 타악기로 노래와 함께 연주한다.
이 때 오스티나토 리듬을 노래곡의 전주, 간주, 후주로 사용할 수 있다.

2) 오스티나토 가락 만들기
오스티나토 리듬을 이용하여 가락을 만드는데 일반적인 경우는 딸림음을 중심으로 만드는 것이 좋고, 전래동요나 5음 음계 로 구성된 악곡은 그 곡의 구성음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악곡의 형식에 따라 1-2가지로 가락을 만든다. 복잡한 것은 피하고 단순하고 연주가 쉬우며 개성 있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오 상 문 여고초등학교 교사
∙즉흥연주 활동을 통한 창조적 표현 능력 신장 방안 박 란 희 서울태릉초등학교 교사
․음악과 교육Ⅰ 함 희 주외 3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