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강박장애-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상심리 중 강박 장애에 관한 Report입니다.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에서 Udall의 강박 행동을 통해 바라본 강박 장애 Report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는 Melvin Udall이라는 중년의 남자가 건물 복도에서 용변을 보려는 강아지를 저지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강아지는 결국 오줌을 싸고 Udall은 크게 화를 내며 쓰레기 통로로 강아지를 밀어 넣어 버린다. 오염에 대해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Udall은 오염에 대한 근심과 걱정으로 인해 불안해하며 이를 감소하기 위해 이런 강박 행동(compulsions)을 보인 것이다.
이와 같은 Udall의 강박 행동을 영화 전체에서 찾아보자. 영화가 등장인물의 내면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물의 말과 행동에서 그 증상을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Udall은 불을 켤 때와 문을 잠글 때 다섯 번씩 반복하여 확인하고 장갑을 애용하며 한 번 사용한 장갑은 어김없이 쓰레기통으로 들어간다. 식당에서는 항상 사용하던 자리에서만 식사를 하고 심지어 공용 수저는 사용하지 않아 언제나 일회용 수저를 준비한다. 외출 후 손을 씻을 때는 견디기 힘들 정도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고 한 번 손을 씻을 때 여러 개의 비누를 이용하며 한 번 사용한 비누는 쓰레기통으로 직행한다. 금은 절대 밟지 않고 자신의 몸에 타인이 닿는 것을 매우 꺼려한다. 아침에 일어나 신을 신을 때에도 좌우로 세 번 찍는 버릇이 있고 여행 가방을 챙길 때는 매우 꼼꼼하게 정리하며 여행 시 필요한 음악 CD를 용도별로 준비한다. 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준비하며 레스토랑에서는 게 요리가 있는지 여러 번 확인하고 병이 옮을까 두려워 공용 타이와 마이를 사용하지 않는다.
Udall의 강박 행동들은 오염에 대한 걱정에서 비롯된 필요 이상의 청결성, 완벽한 준비성, 의심스러운 것에 대한 반복적 확인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Udall의 강박 행동은 강박사고에 의해 발생하는 불안을 감소하기 위한 것이다. 그는 강박사고와 더불어 겉으로 드러나는 강박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강박 장애의 하위 유형 중 외현적 강박 행동형에 해당한다.
우리는 Udall에 비해 정도는 덜하겠지만 주변에서 쉽게 강박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길을 걸을 때 금을 밟지 않는 쪽으로 걷는 사람도 있고, 책은 책꽂이에 크기 순서대로 진열해야 하며 큰일을 앞두고 무언가 빠뜨린 것이 없는지 재차 확인하며 불안해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런 강박 행동들이 지나쳐서 자신의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면 이는 치료받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 이상심리학 권석만 저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