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문명의 성격과 문제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시험에서 에이뿔 받은거예요..근대문명의 성격과 문제점에 대해서 논술 한것입니다.

목차

Ⅰ.서
Ⅱ.근대문명의 성격과 문제점
Ⅲ.주관적 생각
Ⅳ.결론

본문내용

Ⅱ. 근대문명의 성격 과 문제점
1. 근대문명의 성격
1). 자유를 해방으로 이해하는 것
고대 그리스 철학과 중세 기독교에서는 자유를 참된 규범을 발견하고 그것에 따르려고 하는 자기 규정으로 이해했다. 이러한 참된 규범을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으로 규정하려고 했다.이에 반해 근대는 자유를 전통적인 구속에서 벗어나 자신의 욕망을 분출시키는 해방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해방은 올바른 삶에 대한 규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특정한 방향과 아울러 규제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을 충족 시킬 수 있는 가능한 많은 선택지들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2).필연적이고 무한한 진보에 대한 믿음
슈페만에 의하면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특별히 근대적인 것은 아니고 진보가 ‘필연적이고 무한히 일어난다는 신념이 근대적이다. 근대 이전의 진보사상에서는 모든 면에서 동시에 진보가 일어날 수 있다는 사상, 즉 어떠한 측면에서도 어떠한 악화나 후퇴도 수반하지 않는 진보라는 관념은 낯선 것이었다. 아울러 진보가 필연적으로 일어난다는 생각 역시 낯선 것이었다. 이에 반해 근대적인 진보관념에서는 진보가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간주되며, 진보적인 인간이란 이러한 역사의 필연성을 인식하면서 그것 편에 서는 사람을 의미한다.

3.무한하고 전제적인 자연지배의 이념
근대적인 자유와 진보를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매체는 근대적인 과학과 그것에 입각한 기술이다.
근대적인 과학기술을 통한 자연지배에 의해서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한 많은 선택지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된다. 진보라는 관념과 마찬가지로 자연지배사상 자체는 역시 근대 특유의 것은 아니면 자연지배가 무한히 그리고 지배되는 것의 고유한 존재를 무시하고 전제적으로 행해질 수 있다는 이념이 근대특유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