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아동문학 - 옛날 이야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문학
옛날 이야기에 대한 레포트
각종 옛날 이야기 수록

목차

1. 옛이야기란?
2. 우리 나라 옛이야기의 특성
3. 여러 가지 옛이야기
1) 모험과 기적이 담긴 옛이야기
<땅속나라 도둑괴물>
<선녀와 나무꾼>
<연이와 버들도령>
2) 인과응보와 권선징악이 담긴 이야기
<콩쥐와 팥쥐>
<흥부와 놀부>
<이상한 냄비>
<도깨비의 도움으로 부자가 된 나무꾼>
<장화홍련전>
3) 세태와 교훈이 담긴 이야기
<볍씨 한 톨>
<토끼의 재판>
<소가 된 게으름뱅이>
<독장수 구구>
4) 슬기와 재치가 담긴 이야기
<팥죽할멈과 호랑이>
<동물들의 나이자랑>
5) 풍자와 해학이 담긴 이야기
<호랑이와 곶감>
6) 이 외의 이야기
<개와 고양이(파란 구슬)>
<견우와 직녀>
4. 결론

본문내용

Ⅰ. 옛이야기란?

대부분 어린시절 할머니나 엄마한테 ‘옛날 옛날에’하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 조금 더 컸을 무렵에는 ‘책 좀 읽어!’하는 소리에 옛날이야기를 읽었던 기억, 아니면 ‘은비 까비’나 ‘배추도사 무도사’가 등장하는 텔레비전 만화를 통해서 옛날 이야기를 본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기억들은 지금 우리들의 머리와 마음속에 은근한 자리를 잡고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옛이야기이며, 전래동화이다. 전래동화란 전해져 오는 이야기이다. 우리나라에는 옛날부터 입에서 입을 통해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외국의 예쁜 동화들은 많지만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에는 그 만이 가지고 있는 색다른 훈훈함과 멋이 있다. 우리 조상들의 정서와 민족적인 의식, 꿋꿋한 의지와 어려운 일을 풀어 나가는 슬기, 지혜 등이 바로 그런 것이다. 또한 전래동화는 길지 않고 짧으며 웃음과 해학이 담겨져 있어 어린이들이 손쉽게 다가가 받아 드릴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원래 전래동화에는 신화, 전설, 민담이 속하나 여기에서는 민담, 즉 옛이야기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 볼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옛이야기의 특징과 재미있고 유익한 여러 가지의 옛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하자.

Ⅱ. 우리나라 옛이야기의 특성

옛이야기 속에는 그러한 이야기를 낳은 나라의 특성이 들어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옛이야기의 특성은 무엇일까? 그 특성을 몇 가지로 간추려 보면 흥미성, 민중성, 사상성, 단순발랄성을 들 수 있다.
흥미성은 재미있다는 성질이다. 상상의 세계와 현실을 마음대로 넘나드는 데서 옛이야기의 재미가 시작되고 주인공이 온갖 어려움을 이겨 내고 잘 살게 되는 데서 옛이야기의 재미는 완성된다.
다음으로 민중성이란 백성들 속에서 만들어지고 퍼뜨려졌다는 성질이다. 옛이야기의 주인공은 뭇 백성들이지 별난 사람이 아니다. 외국의 동화와 비교해 보면 ‘백설 공주’에서처럼 왕자와 공주, 영웅과 미인 같은 ‘특별한 사람’이 주인공이 되어서 다른 나라 왕이나 왕비, 괴물과 마녀 같은 ‘특별한 악인’과 맞서 싸우는 것이 대부분이다. 반면 우리나라의 옛이야기에는 왕자와 공주 같은 사람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왕자와 공주 같은 사람은 우리 백성들의 삶과 동떨어진 사람들이다. 우리나라 옛이야기 속에는 바로 백성들의 삶 자체가 나와 있다. 착하고 어리 숙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착한 사람이라고 무조건 예쁘고 잘 생기지도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