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멜로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장르구조의 사회변화에 따른 관객의 수용변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4,800원

소개글

멜로드라마라는 하나의 문학적, 연극적 양식을 그 기원을 바탕으로 되짚어보면 이탈리아의 오페라,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연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와 양식을 통해서 구성되었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멜로는 서로 다른 장르와 매체들 속에서도 그 상황과 정서를 통해 쉽게 표현되고 있다는 이유로 그것만의 특성을 따로 떼어놓고 정의하는 일이 쉽지는 않다. 다시 말해서 관객의 감정에 대한 조작을 통해서 감동과 페이소스를 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이유로 멜로드라마는 실패한 양식으로 취급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멜로는 하나의 장르로서의 지위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되는 동시에 또다른 측면으로는 스타일 또는 미학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장르로 평가되기도 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III.결론

본문내용

1.장르영화의 정의와 그 문제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할리우드 영화의 제작 관행에 따라서 안정지향적인 흥행성을 목적으로 나름의 관습과 틀-이에 걸맞는 스타급의 연기자와 스탭진, 적정수준의 슬프고 가슴아픈 사랑의 이야기(모티브) 등 을 사용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런 식으로 기존의 제작 관행을 통해서 만들어지게 되는 모든 영화들을 ‘ 장르영화’라고 한다. 멜로드라마도 이러한 장르적 구분으로 만들어진 명칭일 뿐이다. 즉, 장르 영화라는 것은 ‘약간의 변형을 가한 채 동일한 방식으로 이야기가 반복되는 영화’라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장르영화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제 2장 <할리우드의 장르영화 >

“기본적인 공식을 지니고 있으면서 그곳에 약간씩 양념을 달리해서 만든 영화를 말하는 것으로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