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이디얼리즘소설의 구조와 특성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이디얼리즘소설의 구조와 특성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2. Idealism소설의 특성
문예상의 Idealism은 미적 조화적인 것을 서술하며, 관념적 유형을 중시하고 선택적 수식적인 것이 특색이다. 말하자면 Idealism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공상적인 방법으로 Realism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Idealism적인 경향의 작품군들은 다음과 같다. 이광수의 <사랑>이나 이청춘의 <이어도>, 조이스의 <율리시즈>, 헤르만 헷세의 <데미안>, 까뮈의 <이방인>, 생 떽쥐 페리의 <어린 왕자>와 같은 작품을 들 수 있다. 이들의 경우에 작품에 담겨 있는 내용성은 현실과 간접적으로 굴절된 경우가 많다.
Realism소설에서는 시대의 의미나 풍속화적인 인생의 현실을 반영하고 생활의 발자취에 얼룩진 역사의 흐름을 보여 주는 반면, Idealism소설에서는 현실에 대한 풍자나 촌극에 의한 미래 지향의 새로운 의식의 발현과 이상적 세계의 형상화로 보다 상승하려는 삶의 지표를 보여준다. 결국 소설은 인생과 현실의 인식과 미적 구조에 의한 인간존재의 해명과 그러한 인간이 살아갈 삶의 지표의 제시에 의한 낙원추구의 지향성으로 집약된다.
소설의 지향성은 오늘과 내일의 의미로 압축된다. 오늘은 인간존재의 해명과 관련되고 내일은 작품이 추구하는 이상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헨리 제임스(H. James)가 그의 소설의 기술에서 경험은 한정적이고 완전하지도 않으며, 그것을 마음의 위기의 영향을 받는다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인간은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갈구한다. 보다 알차게 꿈을 가꾸어 웃음을 웃으며 살 수 있는 그날을 그리며 오늘의 어려움을 극복한다. 그러나 그 내일은 언제나 한발 앞서가 손에 닿지를 않는다. 손에 닿는다고 보면 그것은 내일이 아니고 오늘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새로운 내일이 나타난다. 그 내일은 한 계단 앞에 있어서 우리는 그 내일을 보며 앞으로 나아간다. 그러기에 오늘의 현실은 인생의 의미를 형성하는 토대요, 내일은 비상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의미한다. 여기에 오늘과 내일이 서로 견인하면서도 또 상승하려는 의미가 있다.
Idealism소설은 내일이라는 이상적 가치를 추구하며 나아간다. 그렇다고 오늘이라는 현실을 완전히 무시한 것은 아니지만 오늘을 기반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바라보며 나아간다고 한마디로 축약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2003.
한형곤 외, 『문예사조』, 새문사, 2001.
조정래 ․ 나병철, 『소설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1.
구인환, 『소설론』, 삼지원, 1996.
구인환, 『소설창작론』, 방송통신대,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