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조상님들의 쓰레기 해결방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 최종수정일 2016.05.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과거의 쓰레기 문제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엄청나게 생산되는 것이 바로 쓰레기문제이다. 쓰레기는 지금 인류가 발전해 오고, 늘어나면서 굉장히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쓰레기는 심각한 자연오염을 초래하고 있다. 이렇게 쓰레기로 인해 우리의 생활은 위협받아오고 있다. 매립장을 건설하기에는 그 비용이 굉장히 크다. 그리고 매립장을 지을 장소도 적당하지 않다. 다들 님비현상으로 쓰레기 매립장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대기오염을 발생시키는 소각을 할 수도 없다. 이렇게 인구가 급격히 늘어가고, 사회가 급격이 발달하면서 그 쓰레기양도 급격히 늘어가지만 정작 처리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조상들은 쓰레기 문제에 직면한 적이 없다. 모두 자연에서 나는 것으로 생활 하고 그 남은 것은 다시 재활용하거나 다른 용도로 써왔다. 자연에서 필요한 것만 가져다가 사용하고, 한번 사용한 것을 재활용하여 다시 쓰고, 그 남은 것을 재활용하고.... 이렇게 마지막에는 그 사용하였던 것은 다시 자연으로 돌아갔던 것이다. 이렇게 우리 조상들은 하나의 자원도 낭비하지 않고 근검절약과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왔던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쓰레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생활방식을 알고 그 뜻을 이어받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사회의 넘쳐나는 쓰레기> <쓰레기에 의한 심각한 오염>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은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하였을까? 먼저 우리조상들은 쓰레기의 처리방법으로 ‘퇴비화’를 들 수 있다. 우리조상들은 가축의 배설물 등을 땅에 퇴비로 사용하였다. 그냥 땅에 묻어 버리는 것이 아니라 배설물조차도 퇴비로 이용하였던 것이다. 우리조상들에게는 배설물은 쓰레기가 아니라 하나의 자원이었던 것이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