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인지치료 레포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은 우리 주위에서 우리의 생각이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이 생각하기에 따라서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2. 행동실험
3. 소감

본문내용

2. 행동실험

<3번 상황> 수업시간에 책을 실수로 이틀연속 안 가져왔다.

일주일동안 수업시간(4과목)에 책이나 프린트를 안 가져오는 사람들을 살펴 보았다.
그 중 2과목은 교재가 있는 과목이었다. 다른 2과목은 교재가 없이 프린트를 출력해서 수업시간에 수업을 하는 과목이었다.
책을 안 가져 오는 학생은 한 과목에 한두명 뿐 이었다.
하지만 책이 아닌 프린트를 출력해서 학습진도를 나가는 과목의 경우 10명 넘게 안 가져오는 학생이 많았다.

결과적으로 프린트를 안 가져오는 학생은 출력하여 가져와야하기 때문에 깜빡하는 학생이 많았다. 또한 교재가 있어도 역시 깜빡하는 학생도 있었다.
그래서 이틀동안 안 가져 온 사람은 확인하기는 힘들었지만 한과목에 그런 학생들이 꼭 있다는 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나만 그런 것이 아니었다는 합리적 대안적 사고가 맞는다는 결과를 얻었다.


3. 소감
우선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은 우리 주위에서 우리의 생각이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이 생각하기에 따라서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고 느꼈습니다. 자신에서 부정적인 상황이 생기었을 때 비합리적 사고로 자신을 평가절하 하고, 모든 책임을 자신의 탓으로 돌린다면 자신은 해결책보다는 그 상황보다 더 심한 상황이 생기어도 ‘난 원래 그래’ 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운명의 탓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자신을 더 최악의 상황으로 몰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대안적 사고로 자신에게 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였고 그러한 원인을 찾아 해결한다면 자신감이 생기어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옛말에 ‘꿈보다 해몽’ 이라는 말도 있듯이 같은 꿈이라도 해몽에 따라서 자신의 기분 상태가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상황에서도 이미 지나간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좀 더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