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 1운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3 1운동에 대한 고찰

목차

서론
본론
①3ㆍ1운동의 배경
②3ㆍ1운동의 전개 과정
③3ㆍ1운동의 역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序論


일제의 식민지가 된 이후 국내에서의 공공연한 독립운동이 불가능하게 되자 많은 민족운동자들이 해외로 망명하게 되었다. 해외 망명인사들의 독립운동은 대게 두 가지 경향으로 나누어졌다. 하나는 해외에 독립운동의 기지를 설치하고 군사적인 활동을 광범하게 전개하여 무력으로 독립을 쟁취하자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는 외교적인 수단에 의하여 독립을 쟁취하려는 것이었다. 이같이 망명활동과 비밀결사에 의지하거나 혹은 교육활동이나 종교운동에 의지하던 민족운동을 전국적인 대규모 독립운동으로 표면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은 민족자결죽의(民族自決主義)였다.



本論


① 3ㆍ1운동의 배경

1차 세계대전 후 새로운 세계질서의 확립을 위한 미국 대통령 윌슨의 민족자결의 원칙은 일제의 식민통치하에서 신음하던 한국민족에게 세계는 바야흐로 ‘위력(威力)의 시대’가 끝나고 ‘도의(道義)의 시대’가 온 것으로 믿게 하였다 따라서 한국도 독립할 수 있다는 희망이 민족운동을 일대독립운동의 전개로 몰아갔던 것이다.
1919년 1월에 상해에 모인 망명지사들은 신한청년당을 조직하여 2월에는 파리강화회의에 김규식을 대표로 파견하여 독립을 호소케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국내와 일본 만주 시베리아 등 각지에 대표를 보내어 구체적인 독립운동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한편 일본 동경의 유학생인 최팔용 등은 조선청년독립단을 조직하고 독립운동을 계획하게 되었다. 즉 이들 유학생 600여명은 1919년 2월 8일 도쿄의 기독교청년회관에 모여서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 사건은 국내에서 전국적인 독립운동을 모색하던 인사들에게 커다란 자극이 되었다.
종교계에도 천도교의 일부 지도자들이 기독교, 불교, 유림의 대표들과 손잡고 거족적인 독립운동을 계획하였다. 운동전개 3대원칙으로 대중화 일원화 비폭력노선을 설정하고 운동방법으로 파리강화회의와 윌슨에게 독립청원서는 보내고 일본정부에 독립의견서를 보냈으며 국내에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여 각 지방에서 선언문을 낭독하고 만세시위를 함 등을 채택하였다. 이들은 고종의 장례일인 3월 3일은 앞두고 전국 각지로부터 군중들이 서울로 모여들고 있는 기회를 이용하였다. 민족 대표들은 이날 태화관(泰和館)에 모여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여 한국이 독립국임을 선언하였고, 학생들은 탑골공원(파고다공원)에 모여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뒤 독립만세를 부르며 시위행진을 하였다. 이로써 한국역사상 최대의 독립운동인 3ㆍ1운동은 시작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이현희, 『3ㆍ1혁명, 그 진실을 밝힌다』, 신인간사 1999.
이영철, 『한국 근현대사』, 고시연구사 2005.
윤병석, 『증보 3ㆍ1운동사』, 국학자료원 2004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47』,국사편찬위원회,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