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막투석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7.01.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복막투석의 원리, 종류, 장단점, 간호 내용

목차

복막투석 peritoneal dialysis
원리
종류
간호

본문내용

복막투석 peritoneal dialysis
혈액 투석과 더불어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 자신의 복막을 이용하여 투석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환자의 복부에 특수 제조된 부드러운 관(카테터)을 삽입하며 이 관을 통해 투석액을 주입하고 배액함으로써 체내 노폐물과 수분 등을 제거한다. 혈액은 복강 주위 혈관 내에 그대로 있으면서 과다한 수분과 노폐물은 혈액으로부터 투석액으로 걸러지게 된다. 투석과정이 끝나면 투석액은 관을 통해 몸 밖으로 나가게 된다.



원리
두가지 성분의 용매가 반투과성인 복막을 이동하는 성질이 이용된다.

․ 확산(Diffusion) : 반투막을 통과해 고농도에서 저농도로 용질이 이동
(노폐물, 대사성독성 물질 제거)
--> 배액중의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노폐물이 반투막을 통하여 농도가 낮은 투석액쪽으로 빠져나오게 되므로 제거되는 것이다.

․ 삼투(Osmosis) : 반투막을 통과해 저농도에서 고농도로 순수 용매가 이동(수분제거)
--> 투석액속에 포도당을 첨가하여 혈액보다 삼투압을 높여줌으로써 과잉 축적된 수분을 제거한다. 수분이 제거되는 정도는 투석액내의 포도당 포함농도에 의해 결정된다.(고농도일수록 많은 수분을 제거 함)

체격에 따라 보통 2L~3L정도까지 투석액을 복강내로 주입할 수 있으며 투석액의 양이 많아질수록, BUN, creatinine 은 더 효과적으로 제거 된다.

투석액 교환 또는 순환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으로 점적주입, 저류, 배액의 세 단계 반복이다.

․ 주입단계(instillation phase) 투석액은 중력에 의해 복막도관을 통하여 환자의 복강내로 유입

참고 자료

중환자간호회, 중환자 간호매뉴얼, 군자출판사, 2004
김조자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2000
http://www.pdcollege.com/index.htm
http://www.koreakidney.or.kr/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