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탈춤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탈춤에 대한 모든 내용입니다.

목차

전승 탈춤의 민중 의식과 세계상
탈춤 양식의 접근
탈춤의 현재적 의미

본문내용

#마당 굿으로서 집단적 신명#
삶을 저해하는 적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적을 공격하여 물리치는 살풀이의 과정은 사회적인 재앙을 풀어 물리치는 탈춤의 구조 논리와 다르지 않다. 사회적 살풀이의 과정으로 탈춤은 바로 사회적 신명풀이다.
탈춤은 일상적인 사건이나 생활 현실의 문제에 대한 현실 의식에서 창출된 것으로서 현실에 대한 모방 행위와 관련되어 반복적으로 수행되면서 유형화된 내용을 이룬 것으로 보여 진다. 생활상의 공동 적을 공동적으로 공격하여 승리를 거두는 민중적 축전이다. 모방과 유희 곧 현실 인식과 표현 행위 이 둘을 동시에 발현시키는 통로는 서사극과 또 다른 마당 굿이다.
현실에 대한 비판적 거리를 통한 세계 인식이라는 점에서는 서사극과 공통점을 지니나 마당 굿은 일하는 것과 노는 것을 변증법적으로 통합시킴으로써 놀이의 공유화를 통한 삶의 집합 화와 놀이의 삶으로 환원이라는 생활 예술로서의 총체성과 보편성 위에 놓여 있다. 이는 사회 문제와 예술의 문제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통로로서 민중 공동체적 사회의식의 예술적 승리라는 말로 요약된다. 그러므로 마당 굿은 당대 사회에 내재해 있는 기본 모순과 주요 갈등을 공동체적 관심의 표적으로 부각시키고 거기에서 성취된 사회 인식을 행동화하는 삶의 축전인 것이다. 그것은 마당의 의미 배경 속에서 구체화된다.

*“마당”의 뜻*
마당굿의 실현 기제 및 통로로서 마당은 네 가지로 뜻을 새길 수가 있다.
첫째, 마당은 일터, 쉼터, 놀이터이자 집회의 광장이다. 곧 삶의 현장으로서 생활 문화 공간이다.
둘째, 마당은 정세, 형국, 처지, 정황, 판국처럼 맞닥뜨려 실제로 부딪치고 있는 시공간적 현실 상황 국면의 뜻이 실려 있다.
셋째, 마당은 판 또는 거리처럼 각종 내기나 걸쭉한 볼거리가 벌어지고 있는 현재 진행형의 연희 상황을 뜻한다. 씨름판, 싸움판, 난장판, 이판사판처럼 치열한 그 무엇이 일어남직한, 일어나고야 말, 일어나고 있는 가능적인 현장 연희인가 하면...
넷째, 판의 또 다른 뜻이 그러하듯이 마당은 짜여 진 구도를 일컫는다. 지나가는 각 단계의 국면을 형상 의지로 유형화한 틀 속에서 즉흥성이 출렁이는 구성적 참여의 짜임새인 것이다.
요약하면 마당은 삶을 집합화하고 재생산하는 열려진 동참의 역동적 상황 현장이자 판벌임 끝에 판가름을 내는 살풀이의 유동적인 틀이라고 하겠다. 또 한편 우리 마당의 뜻에는 거룩한 곳이라는 예술 종교성이 담겨 있음을 놓칠 수 없다.

참고 자료

"탈춤" (대원사)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