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드라마 속 여성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 드라마속에 나타나는 여성이미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이걸 바탕으로 발표도 했구요. 실 사례를 분석해 잘 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Ⅰ.들어가면서

Ⅱ.드라마를 어떻게 볼 것 인가?

Ⅲ.드라마 속의 여성 가장
1) 형태 2) 사례분석

Ⅳ.맺은말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서 드라마는 가장 친근하고 일반적인 대중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그 영향력이나 파급력이 매우 크다. 여기에서 짚어볼 것은, 왜 드라마는 시청자를 사로잡는가? 왜 사람들은 드라마에 함몰되어, 심지어는 그것을 통해 새로운 문화까지 수용하려 드는가? 라는 의문을 제시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드라마의 주제, 상황, 인물들이 보편적이고 정형화되어 우리들에게 강력한 심리적 ․ 신화적 ․ 사회적 호소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곧 시청자들은 결과가 뻔히 보이는 예측 가능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드라마를 시청함으로써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신화적인 만족감을 얻게 된다. 이것이 바로 텔레비전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이유라 할 수 있다.
이런 드라마의 소재는 매우 다양해서 남녀 사이의 개인적 문제에서부터 시작해 가족, 세대간, 동료 그리고 이웃, 심지어는 계층 간의 사회 문제까지 다룬다.
그러나 드라마는 어떤 인물을 다루든지 인물과 관련된 사건보다는 인물 자체와 인물들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둠으로써 시청자들의 관심을 개인적 차원에 머무르게 한다. 즉, 시청자들이 드라마 같은 허구 프로그램에 중독되면서 정치나 사회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 무감각해지게 되는 것이다.
위와 같이 드라마는 자연스럽게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일상적이며 역사적 조건들을 재현된 이미지나 전형(stereotype)을 통해 표상하고 있다. 이런 드라마는 현실에 대한 ‘공통의 통념’을 나타내는 ‘집단적 표상’이라 할 수 있고, 이것은 곧 일반인들의 ‘무의식’을 형성하게 한다. 이러한 무의식화된 통념은 일종의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작용하고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한편으로는 ‘특수한 폭력’ 혹은 권력을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정자 외 3인 「건강한 가정설계를 위한 대중매체 연구:TV의 남녀역할 분석연구」, 1985
김명혜, 김훈순, 「여성이미지의 정치적 함의」, 1996
김선남, 『매스미디어와 여성』, 범우사, 1997
김명혜 외 2인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나남출판,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