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혁명의 역사를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혁명의 역사에 대한 북리뷰이다

목차

1.영국 혁명
2.명예 혁명
3.미국 혁명
....
....
....
13.이슬람 혁명

본문내용

인간의 역사는 다름 아닌 혁명의 역사다. 교통 혁명, 정보통신 혁명, 선거 혁명……. 혁명이라는 말은 우리의 일상을 구성하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얘기되는 하나의 유행어가 되었다. 한국 현대사를 논할 때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 4·19 혁명이듯, 혁명은 실제 우리의 삶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가장 역사적이며 극적인 사건이다. 유혈 혁명이든 이른바 `백색 혁명`으로 불리는 평화 혁명이든, 어떤 유형의 사건이라 할지라도 혁명만큼 정치적 판도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 그만큼 일반 시민들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세계사의 중요한 한 페이지를 차지했던 혁명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혁명을 `혁명`이게 하는 요소들은 무엇일까? 과연 무엇이 혁명을 불러일으키는 것일까? 이런 맥락에서 자국은 물론 세계 정치 흐름의 줄기를 바꾸었던 `역사상 위대한 혁명들`을 살펴보는 프랑스 혁명, 파리코뮌, 볼셰비키 혁명, 68혁명, 중국 혁명, 쿠바 혁명 등 세계사의 중요 부분을 차지한 혁명들을 책을 보면서 알수 있었다. 각각의 혁명에 대한 정보와 함께 혁명을 혁명이게 하는 요소, 무엇이 혁명을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세계 곳곳에서 동시대인들의 충격과 감동을 자아낸 역사적 현장에 대한 생생한 기록을 접할 수 있다. 또 이런 정보는 학문적인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역사 자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역사의 전환점에서 스스로를 희생할 각오로 행동에 나선 이들의 모습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교훈이 될 만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