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설화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설화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개념
2. 설화의 특징
3. 설화의 갈래
4. 신화․전설․민담의 일반적 차이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4. 신화․전설․민담의 일반적 차이
구분신화전설민담전승자의 태도신성하다고 믿음진실하다고 믿음흥미롭다고 믿음시간과 장소태초의 신성한 장소구체적 시간과 장소뚜렷하지 않음증거물포괄적 (우주, 국가)개별적(바위, 개울 등)보편적주인공과 그 행위초능력 발휘, 신(神)비범한 인간의 몰락평범한 인간의 영웅화전승 범위씨족, 민족에 한정지역에 한정세계 두루자아와 세계의 관계자아 = 세계세계 > 자아자아 > 세계
1) 전승자의 태도
신화의 전승자는 신화를 진실 되고 신성한 것으로 인식한다. 신화의 세계는 일상적 경험을 넘어서서 존재한다고 믿어진다. 전설은 전승자가 신성하다고까지 생각하지 않으나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믿는 이야기이다. 사실로서의 근거는 증거물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민담의 전승자는 민담이 신성하다거나 사실이라고 믿지 않는다. 오로지 흥미를 위해서 민담은 구연된다.

2) 시간과 장수
신화는 아득한 태초에 일어난 일이고 특정한 신성장소를 무대로 삼는 것이 보통이다. 단군신화의 태백산 아사달은 신성장소의 좋은 예이다. 전설은 구체적으로 제한된 시간과 장소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전설이 가지는 진실성 내지는 사실성을 입증해주는 구실을 한다. 민담에는 뚜렷한 시간과 장소가 없는 것이 보통이다.

3) 증거물
신화의 증거물은 매우 포괄적이다. 천지창조신화에서는 천지가 증거물이고, 건국신화에서는 국가가 바로 증거물이다. 전설은 이와 달리 특정한 개별적 증거물을 가진다. 산이나 바위에 관한 전설은 산, 바위 일반을 증거물로 삼을 수는 없고, 어느 곳에 있는 모양의 산, 바위만이 증거물이 될 수 있다. 전설의 증거물은 자연물과 인공물, 그리고 인물인 경우가 많은데 이들은 전설을 떠나서도 알려질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증거물을 상실한 전설은 전승이 중지되거나 민담으로 전환된다. 민담은 증거물을 입증할 필요가 없으며 이야기 자체로 종결된다. 더러 증거물을 갖는다 해도 널리 존재할 수 있는 현상 등이고, 이야기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첨부된다.

4) 주인공
신화의 주인공은 신이며, 그는 신이 지닌 능력을 발휘한다. 전설의 주인공은 시대, 지역의 제한을 받는 구체적, 역사적 인물로서 신화나 민담의 주인공보다 왜소하며, 때로는 사물이 중심이 된 전설도 있다. 민담의 주인공은 일상적인 인간이며 난관에 봉착하여도 결국은 이를 극복한다. `바보`, `효자` 등의 일정한 유형성을 띠는 관념적 존재이다. 때로는 인간적인 행동을 하는 동물 등도 있다.

5) 전승 범위
신화는 민족적인 범위에서 전승된다. 또는 씨족(氏族)적, 부족(部族)적 범위로 국한되기도 한다. 민족적인 범위에서 진실성과 신성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한 민족의 신화가 다른 민족의 것과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해도 다른 민족에게는 신화로 인정되지 않는다. 전설은 증거물의 성격상 대체로 지역적인 범위를 갖는다. 일정한 지역의 전설은 그 지역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지역적인 유대감을 고취시켜 사회적인 통합기능의 구실을 한다. 민담은 어느 지역이나 민족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전승은 공동의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며, 분포는 범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다.

6)세계관
신화는 주인공이 신적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종교적인 숭고함을 지향한다. 전설은 주인공이 예기치 않았던 사태에 좌절하기에 운명론적 비극성에 도달한다. 민담은 주인공이 인간적인 행동을 하나 예기치 않았던 사태에 이르러 초월자(超越者)의 도움으로 운명을 개척하는데, 이로써 결말이 희극적이고 낙천적인 성향으로 드러난다.

참고 자료

조동일 저,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