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악장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악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악장의 대표작품인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악장
1. 악장의 개념
2. 악장의 쇠퇴
3. 주요 작품
*용비어천가
1.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란?
2. 탄생배경 및 목적
3. 용비어천가의 문학적 연구
4. 요점 정리
*월인천강지곡
1.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이란?
2. 배경설화
3. 요점정리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악장(樂章)

1. 악장의 개념
악장은 조선왕조의 창업과 더불어 통치질서의 상징인 예약을 정비하고자 해서 새로 지은 노래이다. 목적으로 하는 바나 나타내는 내용은 아주 뚜렷하지만, 독자적인 형식을 형성하는데 이르지 못했다. 그것은 음악을 선결조건으로 산아야 했던 악장의 성격 때문이었다고 보여진다. 이미 있는 악곡에다 가사를 맞추어 넣으려 하니 문학으로서는 독자적인 형식을 창조하기 어려웠다.
고려시대의 악장은 선대의 왕업을 높이는 내용의 제한적인 성격의 것이라면 조선시대의 악장은 현재의 왕업을 높이고, 그 시대 상황을 반영하였다. 조선시대 악장에 와서 종래의 상투성에서 벗어난 다양한 악장이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며, 악장창작에 비로소 작자들의 미의식이 개입되기 시작하였고, 공시적이기만 했던 형식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달라지게 되었다.
장이 나누어져 있고 여음이 붙은 점에서 고려속요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악장에 속하는 것들은 기능상의 공통점은 있으나 다른 문학양식에 비해 독자적인 형식적 특성은 찾아 볼 수 없다. 단지 목적에서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을 뿐이다.
조선조 악장은 체제 영속의 당위성을 고착시키기 위한 찬양 및 번계(번영과 경계)라는 사대부의 현실인식을 골간으로 하는 궁중에 공식적인 음악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그 노랫말은 다분히 현실적인 기능을 담고 있었으며, 과도기 문학으로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 악장의 쇠퇴
건국 초기에 그렇게 많이 창작되던 악장은 얼마 가지 않아 문학적 정착을 얻지 못하고 쇠퇴해 버렸다. 그것은 첫째, 악장이 원래부터 음악이 주가 되는 것이어서 가사가 따로 독립될 성질이 되지 못했고, 둘째, 악장이 처음부터 홍보용이라 어느 정도 세월이 지나 왕조 초기의 불안함이 사라지자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3. 주요 작품
1. 악장체 악장 - 신체
① 용비어천가(세종29, 정인지,권제, 안지 등)-국조 창업의 간난과 그 천명성, 육조의 위업 찬양과 후대 왕에 대한 권계(勸誡).
② 월인천강지곡(세종29?,세종)-석가 찬송가(전 3권 중 상권 194장만이 알려짐)
2. 속요체 악장
① 신도가(태조3, 정도전)-새 도읍지 한양의 찬양과 태조의 성덕 송축.
② 유림가(세종, 미상)-새 왕조의 건국 송축과 유교 이념의 정치 찬양.
③ 감군은(명종, 상진)-임금의 성덕과 성은의 그지없음을 찬송.
3. 별곡체 악장-경기체가체 악장
① 상대별곡(세종1, 권근)-사헌부 관헌의 생활과 긍지 등 통해 신흥 국가의 문물제도 찬양.
② 화산별곡(세종7, 변계량)-조선 개국의 창업을 찬양.
③ 오륜가(세종, 미상)-유교의 근본 사상인 오륜에 대한 송가.
④ 연형제곡(세종, 미상)-형제의 우애를 기리고 조선의 문물 제도를 찬양.

참고 자료

․Peter H Lee, “용비어천가의 비평적 해석”, 태학사 1998
․성기옥, “용비어천가의 구조와 서사성”, 「고려가요․악장 연구」, 태학사 199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83
․조흥욱, “용비어천가의 성격”,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박병채, “월인천강지곡(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