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술]영화와 논술 구술 - 모던 타임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와 논술 구술 - 모던 타임스]

목차

영화와 논술 구술 모던 타임스

1. 핵심 기본 논제 1
모던 타임스는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을 묘사한 것이지만, 2000년대 정보화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주고 있다. 당시에 기계가 인간을 종속시켰다면 현재는 컴퓨터로 대변되는 정보화가 인간을 종속시키고 있다. 역사적으로 변천해온 노동의 의미와 미래 노동의 전망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예상 답안]

2. 핵심 기본 논제 2
산업혁명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기계의 발전이 인간의 사회 관계와 문화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켜왔으며, 이러한 변화가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논술하시오. [예상 답안]

3. 관련 기출문제
제시문 (가), (나)를 활용하여 ‘노동’과 관련한 (다)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 1,600±60자 (서강대 2003 정시)

1) 제시문
(가-1) - 아우구스티누스, ‘창세기 축자 해석’에서
(가-2) - ‘세계인권선언’ 1948년, 제3차 유엔총회에서
(나-1) -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에서
(나-2) - 시몬 베유, ‘노동일기’에서
(다-1) - 앨빈 토플러, ‘전망과 전제’에서
(다-2) - 마셜 맥루언, ‘미디어의 이해’에서

2) 문제 해결을 위한 Tip
3) 예상 답안

본문내용

사람이 왜 일을 할까? 를 생각해보자. 노동은 현실 사회에서 영원한 과제다. 미래 노동의 전망, 기계의 발전에 따른 인간 삶의 변화, 노동의 변화에 따른 직업의 다양화, 비정규직 채용, 파업 사태 등 노동과 관련한 여러 논제가 논술시험에 출제돼왔다. 모던 타임스는 산업화 파도에 말살되어 가는 인간성의 풍자극이다.

1. 핵심 기본 논제 1
모던 타임스는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을 묘사한 것이지만, 2000년대 정보화 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주고 있다. 당시에 기계가 인간을 종속시켰다면 현재는 컴퓨터로 대변되는 정보화가 인간을 종속시키고 있다. 역사적으로 변천해온 노동의 의미와 미래 노동의 전망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예상 답안]
노동은 본래 인간에게 주어진 권리다. 인간은 노동함으로써 재화를 획득할 뿐만 아니라 노동하는 과정에서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한다. 자급자족 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바탕을 둔 노동이 행해졌다. 하지만 산업화 이후 이러한 노동의 본래 의미는 퇴색했다. 포드주의의 대두와 대량생산(大量生産) 체제의 도래로 인간의 노동은 더는 성취를 위한 일이 아닌 생존 수단으로 전락했다. 채플린의 모던 타임스에서 보듯이 생산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인간이 기계에 예속되고 만 것이다.

기계가 인간을 지배한다는 것은 결국 인간이 인간으로 존중받아야 할 삶까지 무시당한 격이다. 따라서 산업화시기에 노동의 인간 지배는 지양돼야 하며, 미래의 노동은 노동의 인격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앨빈 토플러가 지적했듯이 현대사회는 기계에 의한 자동화를 중심으로 한 제3의 물결로 나아가고 있다. 그는 독창적이고 지능적인 두뇌 노동자의 출현으로 산업사회에서 반복 작업으로 인해 노동자가 고통 받는 폐해는 저절로 없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이 적응력, 독창력, 고학력을 통해 노동의 인간 지배를 막으면서 오히려 인간이 노동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이것이 현실로 이루어지기엔 많은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