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루소와 그의 사상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1.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장자크 루소와 그의 사상에 관한 논문급 보고서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루소의자연개념
Ⅱ그가말하는 자연이란
Ⅲ 루소의 이성

결 론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태어났다. 그러나 사회라는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부와 학벌, 권력 따위가 개인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은 과연 평등한 것인가?
“자유를 포기하는 것은 인간의 자격을 포기하는 것이고 인간성의 권리와 의무를 포기하는 것이다”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는 이러한 정치적 사회적 철학적 관점을 지금으로 부터 200년전 생각하였다.
자유와 평등를 공동체의 기본원리로 과감하게 규정하고 자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자유젇 자유와 시민적 자유, 도덕적 자유와 이에 연관해 정치적 자유로 구분한 구소의 자유론은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의 커다란 주제이다. 자유의 개념은 루소 사상의 기본 관념이고 대인주의와 공동체주의 공화주의적 자유와 집단적 권위주의 등과 연관된다.
루소의 자유개념은 “사회 계약론”의 서두에 잘 나타나있다. “자유롭게 태어났으나 도처의 쇠사슬에 묶여있다” 나름의 이유로 세상을 등지고 혼자 살아가는 사람도 아주 없지는 않다. 하지만 사람은 역시 함께 모여 살수밖에 없는 것 같다. 요컨대 사람은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기 마련이다. 가족이라는 사회에서부터 크게는 국가, 더 나아가 지구촌이라는 사회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가족이라는 사회 단위는 생물학적 측면에서 본 인간, 즉 남녀가 만나 2세를 낳아 기르는 가장 기본적, 원초적인 삶의 자리에서 비롯되는 사회라 하겠다. 그러나 우리가 보통 말하는 사회, 즉 `한국 사회`니, `신문 사회면`이니, `사회 정의를 실현해야 한다`느니 하는 말에 등장하는 사회는 사뭇 다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