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최인훈의 광장 수업지도안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인훈의 <광장> 수업지도안입니다.
형성평가지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취지
3. 단원 설정의 근거

Ⅱ. 학생관
1. 학생의 실태
2. 학생실태 분석

Ⅲ. 지도관
1. 지도방안
2.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1. 단원명

단원명 : 최인훈의 『광장』


2. 단원 설정의 취지

작가와 독자의 관계는 상호적이며 역동적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독자는 자신의 관심과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수용한다. 이 과정에서 작가는 자신의 의도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작품을 읽을 독자를 고려하면서 상징적이고 함축적인 표현을 구사하는데, 이와 같은 상징성과 함축성은 독자의 다양한 해석을 낳는 원천이 된다.
따라서 이 소설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이며, 작가의 의도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알아보게 하고, 그러한 이해의 과정이 독자마다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적 의사 소통 행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더욱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회·문화적 상황은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삶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는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이 살아가는 삶의 모습에서 작품 창작의 동기를 얻고 작품에 삶의 모습을 담기 마련이다. 특히 소설의 경우 작가가 표현하는 것은 구체적 인간의 삶이기 때문에 다른 어느 장르보다 구체적인 현실이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편을 소설을 통해 작품에 담겨진 특정 시대의 삶의 모습 -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학생들이 이 소설을 통해 소설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당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추론해 보고 이를 작품 수용에 활용하여, 작품을 이해할 때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그렇지 않고 작품을 읽는 경우의 차이점을 느껴보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