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심해미생물의 잠재력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포트 작성시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심해 열수구의 경이로운 미생물들>
<심해 미생물의 역할과 이용>
<새로운 심해 미생물>

본문내용

지구 표면적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해양은 생명을 최초로 탄생시킨 모태일 뿐만 아니라 생물이 진화한 보금자리로서 평균 수심 4,000 m, 염분 35‰, 해수의 90~95%의 온도는 연평균 5℃ 이하의 특성을 지닌다고 한다. 그리고 해양면적의 88%, 또는 해양 총체적 75%가 심해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니 심해는 우리 지구의 거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심해하면 일반적으로 먹이가 없어 생물도 존재하지 않고 어두운 환경으로 매우 혹독한 상태를 연상하게 된다. 심해는 표층수에 비할 때 영양 물질이 풍부한 환경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은 확실하나 이와 같이 낮은 영양물질 상태는 빈 영양 미생물 생존에 유리할 것이다. 심해는 광합성 유기탄소의 약 1-5%만이 해저까지 도달하는 낮은 유기탄소 유입률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의 심해는 저온성미생물에 유리한 온도인 3 ±1 로 매우 낮다. 또한 심해는 수심 10m 깊어짐에 따라 약 1기압이 상승하므로 매우 높은 압력 하에 있다. 그리고 특별한 예외 환경인 해저 열수구가 있다. 그리하여 심해에 사는 미생물은 친압성, 친냉성, 호염성, 빈 영양성의 특성을 지니며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해양식물이나 해양동물의 표면이나 내부조직에 공생생활을 하면서 번식하는 종류도 있다. 이들 미생물에 관한 연구는 열수분출공 주변에서 서식하는 생물군집이 발견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