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20년대와 김소월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920년대 시세계의 특징과 김소월의시에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 론

․ 본 론
1. 1920년대
1) 이상주의 시파
2) 현실주의 시파
3) 전통주의 시파
4) 기타

2. 김소월의 시
1) 김소월과 민요시
2) 소월시의 작품경향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1910년대에까지 위력을 가졌던 계몽적이고 교훈적인 시가 청산되고, 시다운 시가 등장한 1920년대의 시는 대략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시의 정형시적 형태로부터 자유시로의 전환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또한 主情的인 시가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둘째, 독립운동의 좌절로 인한 우울한 시대 의식과 비애 및 현실로부터의 탈출을 노래하는 영탄적이고 감상적인 경향을 띤 시가 나타나게 되었다. 여기에는 시대적 분위기도 물론이지만 서구 문학의 상징주의, 퇴폐주의 및 낭만주의의 영향이 또한 적지 않게 작용되었다. 주요한, 황석우, 오상순, 박종화, 김억, 이상화, 홍사용 등과 같은 사람들이 그 대표적인 시인들이다. 특히, `백조`의 시인들인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박종화의 `흑방비곡` 등은 눈물, 꿈, 죽음과 같은 감상적이고 환상적인 세계에의 동경과 도취적인 몽환과 죽음의 미화를 주로 다루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에서도 이상화는 `나의 침실로`와 같은 감정의 노출과 반현실관을 드러내는 작품을 쓴 반면에,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1926>`와 같은 강한 현실 의식을 노출하는 작품을 쓰기도 했던 것이다.
셋째, 경향파 또는 `카프`의 결성을 전후로 하여 강한 사회의식을 드러내는 시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문학은 시 자체의 독자성과는 관계 없이 지나치게 이념적 주장만을 강조한 나머지 시로서의 성과도 거둘 수가 없었던 것이다.
넷째, 서정시의 면모가 확실하게 정립되게 되었다. 김소월과 한용운은 어떤 특정한 문학의 사조와도 관계됨이 없이 이 시대에 있어서 가장 탁월한 성과를 드러낸 서정 시인들이다.

참고 자료

․한국현대문학사, 박철희 김시태 책임 편집, 시문학사
․김소월 시가 있는 명상노트, 양성우 엮음, 일월서각
․한국민요시 연구, 박혜숙, 형설출판사
․현대시의 비평적 연구, 김광길, 국학자료원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