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동물농장 (조지 오웰)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7.01.07 | 최종수정일 2015.03.2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독후감입니다. 독후감 내용이 아주 좋습니다.

본문내용

책을 급하게 읽느라 시간이 없었지만 그 책이 전달하려는 내용과 교훈은 전부 이해할 수 있었다. 제복을 봐서는 그렇지 않은데 내용을 보면 매우 풍자적인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 이 책은 ’98년 서울대 논술고사에 출제된 제시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동물을 의인화하여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에서 그 ‘현실’이 무엇인지를 논하라는 문제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논점을 벗어난 글을 전개했다고 한다.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었는데도 논점 파악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이 책은 어느 동물농장의 주인이 갑자기 죽자 동물들 사이에서 비상대책회의가 열린 것으로 시작된다. 어느 농장에서 평소에 소홀한 대우를 받던 동물들이 반란을 일으키자는 수퇘지 메이저 영감의 부탁에 반란을 일으킨다. 농장주와 관리인들을 내쫓고 동물들 스스로가 농장을 경영한다. 그중 지능이 뛰어난 돼지인 나폴레옹, 스노우볼, 그리고 스퀼러의 지도와 계획 아래 모든 동물들은 평등한 동물농장 건설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돼지들의 주도하에 일요회의도 열고 문맹퇴치의 학습시간도 갖게 되어 말과 오리새끼에 이르기까지 주인의식을 갖고 농장의 운영에 참여하게 되어 평등에 기반을 둔 사회이다.

그런데 풍차 건설을 계기로 권력투쟁이 노출된다. 이상주의자 스노우볼은 나폴레옹에 의해 축출된다. 나폴레옹은 스퀼러를 대변인으로 삼아 동물을 설득, 조작하며 개 9마리를 앞장 세워 공포분위기를 조성한다. 그야 말로 완전한 독재체제를 세운다. 농장 운영의 방침도 바꾸어 일요회의도 폐지하고 모든 일을 나폴레옹과 그의 측근들에 의해 임의로 결정하며 풍차의 건설을 빌미로 삼아서 동물들의 자유를 무너뜨리고 존스가 다시 쳐들어온다는 위험과 스노우볼에 대한 반동 낙인을 동물들의 내적 불만을 외적인 공포 분위기로 제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