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문열)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1.07 | 최종수정일 2015.03.2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독후감입니다. 유명한 소설이고 독후감 내용도 아주 좋습니다.

본문내용

요즈음 우리 사회는 너무나도 혼란스럽다. IMF의 후유증, 부실 공사로 인한 인명 피해 그리고 교육 정책의 실패 등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문열님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나에게 있어 매우 특별한 의미로 읽혀진 소설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이 혼란한 상황은 예전의 군사 정권 당시의 우리 나라의 상황과 비교될 수 있지 않을까?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한 민중의 처절한 몸부림, 자신들의 권력을 위해 총을 겨누는 군부 정권, 민중과 정치인들의 대립은 요즘 우리 사회에서도 폭력으로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갈등과 불신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한 점을 생각하며 나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한 글자, 한 글자를 깊이 생각하며 읽기 시작하였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그 넓은 현실의 정치 무대를 좁은 시골 학교의 한 교실로 축소시켜 놓은 것 같다. `나` 한병태는 서울의 학교에서 시골의 학교로 전학 오게 된다. 그 곳에서 교실을 지배하고 있는 `엄석대` 라는 인물과 만나게 되고 그와 반의 주도권을 놓고 다투게 된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엄석대가 유리한 상황이었고 한병태는 결국 반에서 소외당하는 상황까지 가게 된다. 그러나 그 상황에서 한병태는 엄석대 앞에서 눈물을 흘림으로써 자신의 패배를 확실히 드러낸 후 엄석대 무리의 제 2인자로 등극하게 된다. 그들이 나름대로 권력의 유희를 느끼고 있을 때 새 담임 선생님이 오게 된다. 새 담임 선생님은 시험지 컨닝 사건으로 엄석대의 권위를 완전히 실추시킨 후 아이들이 그를 추방하도록 도와준다. 그 후 그 반에서는 소위 `민주주의적` 인 방식으로 반을 운영하게 되고 한병태는 과거의 체계와 아이들의 태도 돌변, 그리고 새 체계에 대하여 생각하게 된다. 즉 엄석대의 독재 권력의 종말과 새로운 아이들의 민주주의적 반 운영이 시작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