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기획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프로그램 기획
Ⅰ_1. 프로그램 제목 - 알쏭달쏭 정치
Ⅰ_2.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
Ⅰ_3.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분석
Ⅰ_4. 프로그램 학습고객 분석(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분석)

Ⅱ. 프로그램 설계
Ⅱ_1. 목적과 목표설정
Ⅱ_2. 교육내용설계

Ⅲ. 프로그램 마케팅
Ⅲ_1. 프로그램 마게팅 기법
Ⅲ_2. 주 문구

Ⅳ.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Ⅳ_1. 프로그램 준비 단계
Ⅳ_2. 프로그램 운영 단계
Ⅳ_3. 프로그램 정리 단계

Ⅴ.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제목 - 알쏭달쏭 정치

2.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
지난 2003년 제 3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은 지난 계획의 청소년인식과 정책방향 전환의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내실화 하는 정책 과제의 발굴과 실천 및 평가를 최우선과제로 두고 있다. 권리와 정책의 주체로서 자율 참여를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청소년인식의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구체적 실천을 위한 청소년참여의 제도적 기반 조성하고, 청소년에 의한 지역과 현장, 수요자 중심의 정책 및 네트워크 중심의 열린 운영을 주축으로 하는 청소년정책의 내실화하는 것을 주요 정책방향으로 두고 있다.
청소년 선거권과 관련해 이미 일부 청소년들은 일인 시위를 통해 본인의 의사를 밝히고 있고, 청소년 위원회 구성과 청소년 의회는 청소년의 정치 참여를 촉진하는 매개로써 큰 역할을 한다. 이런 노력은 큰 성과를 거두어내고 있다. 지난 5월 17일 성년의 날을 맞아 18세를 정치적 성년으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캠페인을 한 민주노동당은 선거연령을 18세로 낮출 것을 줄곧 요구했을 뿐 아니라, 이에 부응하듯 최근 여야는 지난 6월 3일 법무부의 성인연령 19세 하향조정 확정 방침에 맞춰 선거연령도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작게는 18세 청소년 선거권을 준비하는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국민의 권리를 행사할 국가의 주도자로써 올바른 시민 의식과 정치의식을 함양하는 데에 정치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이 크다.

3.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분석
청소년들은 미래사회의 주역이다라는 말은 모든 정치체제의 정당성확보와 체제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시되었던 명제 중 하나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시민 의식 훈련을 위한 정치교육은 가장 중요한 정치적 또는 교육적 목표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 비판적인 신세대론은 한국적 상황에 입각한 정치교육의 부재 또는 정치학에서 정치교육의 방향이나 체계화를 위한 논의는 매우 소홀히 취급되어왔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