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여성문학,북한문학,사이버문학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다양한문학의 특징과 나의 견해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목차-
제 1 부 문학의 프리즘과 사회사적 현실의 분광
근대적 여성 인물의 소설적 자화상과 이중적 성격
-한무숙의 소설을 중심으로

1. 여성적 글쓰기의 가치와 한계
2. 죄의식, 광기, 억압된 여성성의 소설적 형상력
3. ‘여성의식’의 지속적 탐색, 또는 중간자적 태도
4. 결론
* 여성문학에 대한 나의 견해

제 2 부 문화통합의 시대, 한민족 문화권의 문학
북한문학의 변화의 분단사적 의미

1. 왜, 지금 여기서 북한 문학인가?
2. 근거리에 이른 북한문학의 심층적 의미
3. 북한 문학의 새로운 변화와 전망
* 북한문학에 대한 나의 견해

제 3 부 문화의 세기에 대응하는 문학의 새길
사이버 문학의 시대적 성격과 세계관

1. 서론
2. 사이버 문학의 성격과 문학 작품에의 수용
3. 사이버 문학 장르의 범주와 성격
(1) 인터넷과 네트워크 문학
(2) 하이퍼텍스트 문학
(3)컴퓨터 게임의 서사이론
(4)인터렉티브 영화의 서사
* 사이버 문학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여성적 글쓰기의 가치와 한계

1960대 이후 우리나라에는 많은 여성 문인들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여성 문인들의 등장은 여성의 창작활동을 하나의 문화적, 제도적 관행으로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
여성의 삶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각성을 진행되기는 했으나 이것이 구체적 행위나 문학으로 바뀌기에는 어려웠던 시대에 있었던 여러 여성 작가들 중 특히 ‘한문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그는 보수적인 가문에서 하나의 탈출구로 선택한 글쓰기에서 이중적이고 중간자적 태도를 보여준다.
그는 그의 체험을 바탕으로 여성에게 가해진 가혹한 운명이나 성적 불평등 문제, 가족의 성격과 의미, 병고와 죽음을 그의 소설에서 그려냈다. 그는 1942년 「등불 드는 여인」으로 시작하여 그 이후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여 여성적 문장의 가치를 제고시켰다. 그러나 여성적 글쓰기의 주체로서 그 억압적 현실을 고발하면서 일견 현실과 타협하고, 가족 윤리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문제의식을 내보이면서 동시에 그 정돈된 지위에 안주하며, 왜곡된 세계에 대한 명료한 인식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 전망을 하지 못한 것은 분명히 짚어 두어야 할 대목이다.
이러한 이중적 태도는 한무숙의 작품뿐만 아니라 당대의 여성문학전체의 한계점 이었다.


2. 죄의식, 광기, 억압된 여성성의 소설적 형상력

1960년대에 발표된 「대열 속에서」는 당대의 시대적 배경과 여성적 글쓰기의 방향성 등 양자가 모두 잘 나타나 있다. 이 소설에서 명서가 느끼는 죄의식은 왜곡된 사회 현실을 왜곡되지 않은 순수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의 소설에서 여성은 본원적 순수성과 서정적 분위기를 동반한 이상적 여인상으로 등장한다. 죄의식과 순수성은 한무숙 소설 전반에 흐르는 이중적인 태도와 관련이 있다.
한무숙의 여성 인물들은 ‘환상’과 ‘광기’ 사이에 발을 두어야 하는 운명에 처한다.
「축제와 운명의 장소」의 ‘전옥희’는 주체적 자아와 시대를 앞선 의식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의 이상은 이상으로 끝나고 타자로서의 여성이 자기 주체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과대 망상적 착각과 광기의 심리 상태에 빠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