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SCM][공급사슬관리]SCM(공급사슬관리) 고찰(사례 연구)(SCM(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SCM(공급사슬관리) 구축방법, SCM(공급사슬관리) 구축과제, SCM(공급사슬관리)의 발전방향, SCM, 공급사슬관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SCM(공급사슬관리)의 구축방법과 SCM(공급사슬관리) 현황 및 SCM(공급사슬관리) 발전 과제 분석(사례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SCM의 중요성
Ⅲ. SCM 구축방법
Ⅳ. SCM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
Ⅴ. QR ECR로부터 SCM의 전개
Ⅵ. 국내․외 SCM 현황
1. 국내 SCM 현황
2. 해외 SCM 현황
Ⅶ.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SCM 전략
Ⅷ. 기업의 SCM 도입 사례
1. LG 홈쇼핑
2. 보잉
3. Dell 컴퓨터
4. 유한킴벌리
5. 헤르메스
6. 바안코리아, 바안SCS
7. SAP코리아, APO
8. 한국오라클, Oracle Supply Chain Management
9. 한국사이믹스비즈니스센터, CSRP
10. 한국SSA, BPCS Client, Server Supply Chain Management
11. 랜드로버
12. 미쯔비시
13. 인텔
14. TI사
Ⅸ. SCM 구축을 위한 과제
Ⅹ. SCM의 발전방향
Ⅺ. 결론

본문내용

SCM(Supply Chain Management : SCM)이란제조업체들은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를 구입하여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파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지니고 있다. 상품은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데 부품조달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또는 제품재고는 늘어나는 데 판매활동은 여의치 않은 경우도 있다. 이유는 원자재를 납품하는 부품 공급업체와 제품을 사들이는 소비자가 항상 호흡을 같이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부품업체와 소비자를 유기적으로 연결, 하나의 기업이 움직이는 것처럼 통합할 수 있다면 경쟁력제고에 커다란 힘이 될 것이다. 이같은 실질적인 통합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이다. SCM은 부품 및 원료 또는 기자재 공급업체, 제조 및 조립 업체, 운송 및 보관 업체, 유통 및 판매 업체, 소비자간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과 상호작용 프로세스를 통칭한다. Supply Chain상에는 여러 개의 다른 조직체(공급업체,제조업체,소비자)와 활동에 필요한 많은 기능(설계, 생산, 조달, 운송 등)이 존재하며, 전체 Supply Chain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흐름(실물, 정보, 자금)을 최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SCM의 역할이다.
SCM 실천방법은 가장 기본적으로 기업내 기능통합을 실현시킨다. 이는 ERP 등을 구축하면서 사용되는 각종 경영관리기법들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개선, 조직 재평가, 고객중심의 전략집중화 등이다. 그것을 기본으로 해서 공급채널상의 납품업체군과 고객군으로 운영요인들을 확대시켜 통합시키는 것이다. SCM을 접근하는 방식은 Pilot 접근방법으로, 통합이 용이하거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는 부분 등을 정해서 기업내 통합과 기업간 통합의 실현을 시키고 그것을 전략적 SCM이 되도록 기업 전체로 확산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한다.

Ⅱ. SCM의 중요성

제조업체들은 종래에 라인, 공장, 또는 기업내의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제고를 위한 합리화 및 리엔지니어링, 기업통합 및 정보화, 자동화 및 컴퓨터통합생산 (CIM) 구축 등에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조단계 외부의 가치사슬 또는 공급체인 관리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체인 상에서 발생한다.
미국의 경우 제조업의 물류비용은 업종에 따라 10~15% 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주문 후 납품까지의 주문 사이클타임 중에서 순수 제조 소요기간보다 공급체인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다. 제조업체들이 공장자동화나 CIM구축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나 고객만족 효과는 주문처리, 물류관리, 구매 조달 등에서 개선의 여지가 더욱 크며 적은 규모의 투자로 개선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